로봇 대중화 여는 네이버..‘클라우드 두뇌’ 공개, 내년 말 제2사옥 적용

김현아 기자I 2020.11.25 10:15:00

한성숙 대표 소개한 브레인리스 로봇 '어라운드' 두뇌 역할
25일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5G 클라우드 두뇌 '아크' 공개
로봇 제작 비용 줄여 대중화에 기여..제2사옥에서 테스트
내년 일본 경영통합 앞두고 지역기반 검색 고도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


“미래의 데이터센터는 똑똑한 데이터센터, 즉 ‘브레인 센터’로 발전해 갈 것입니다.” 지난 7월 14일, 대통령 주재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언급한 브레인리스 로봇 ‘어라운드’의 실체가 공개됐다.

‘어라운드’는 복잡한 뇌가 로봇이 아닌 네트워크와 연결된 서버에 있는 브레인리스 로봇이다. 그런데 필요한 기술이 ‘클라우드 두뇌’ 시스템이다. 네이버는 이를 아크(ARC)라 이름 붙이고 25일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했다.

‘아크’는 로봇의 뇌에 해당하는 실시간 제어 프로세스를 5G 통신망의 초저지연성을 활용하는 클라우드센터로 빼서 로봇 제작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네이버는 이를 2021년 말 완공되는 제2사옥과 2022년 말 완공되는 세종시 제2 데이터센터에 적용해 자율주행 로봇 등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앞으로 자율주행, 서빙로봇 등의 제조사들은 네이버로부터 ‘아크’를 구매하면 로봇 제조 단가를 크게 줄일 수 있어 로봇 대중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DEVEIW 2020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가 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 ARC에 대해 설명 중이다


‘아크’는 5G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로봇 대중화 앞당길 것

25일 개막한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2020에서는 내년 말 제2사옥에서 테스트할 모든 로봇들의 ‘두뇌’가 될 아크(ARCAI Robot Cloud)가 공개됐다.

아크(ARC)는 클라우드 기반의 ‘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이다. AI와 5G, 클라우드, 로봇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실제 공간 속에서 로봇이 효율적으로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네이버는 ARC를 내년 완공을 앞둔 ‘세계 최초 로봇 친화형 빌딩’ 제2사옥에 접목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2년 말 완공되는 세종 데이터센터(제2데이터센터)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ARC의 핵심은 AI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로봇들이 고가의 센서에 의존하지 않아도 실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동시에 똑똑하게 해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전에는 각각 로봇 기기안에 뇌의 역할을 하는 센서가 있었지만, ARC와 초저지연 5G통신망이 있으면 로봇기기는 바보여도 ARC가 모든 로봇들의 두뇌 역할을 대신해 줘 로봇 각각의 제작비를 낮추면서도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

네이버 첨단 기술 결집된 ‘아크’

ARC는 사람의 눈 역할을 하는 ARC eye와 로봇의 이동, 측위, 서비스 수행을 지시하는 뇌 역할의 ARC brain로 구성된다.

석 대표는 ARC에는 네이버랩스가 고도화해온 ▲실내 고정밀 지도를 제작하는 매핑로봇 M1 ▲GPS가 없는 실내에서 비콘(Beacon) 등 인프라 장비가 없어도 정밀한 위치 인식이 가능한 Visual Localization 기술 ▲레이저스캐너 없이도 맵클라우드와 강화학습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어라운드 플랫폼 ▲5G의 초저지연 네트워크 성능을 활용해 클라우드가 로봇의 두뇌가 되게 하는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 등 첨단 기술이 접목돼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ARC는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건설 중인 네이버 제2사옥에서 첫 상용화될 예정”이라며 “이를 함께 구현하고자 희망하는 각 분야 기술 인재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다린다”며 키노트를 마무리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 아크(ARC)


경영 통합으로 주목받는 일본 검색..지역 검색 강화


이번 DEIVEW에서는 ‘검색’의 고도화도 발표됐다. 네이버는 라인과 야후 재팬의 경영통합으로 내년부터 일본내 검색, 커머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어서 AI 추천 기술을 입은 검색 고도화가 관심이다. 검색은 중소상공인(SME)과 창작자, 사용자간 연결을 지탱해 온 분야이기도 하다.

김상범 Search CIC 책임리더는 “코로나 시대 ’지역‘, ’쇼핑’ 분야 중심으로 검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검색만족도를 더 높이기 위해 AI기반 추천 기능을 도입하고, 검색시스템의 속도와 안정성도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 경영통합을 앞둔 야후재팬과의 협력을 통한 일본 검색 시장 진출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실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 탑재될 화상회의 툴 ‘웨일ON’ 베타 버전


5배 성장한 웨일, 화상회의 툴 ‘웨일ON’ 베타 버전 공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화상회의 툴 ‘웨일ON’의 베타 버전도 공개됐다.

화상회의 ‘웨일ON’은 웨일 브라우저 자체에 탑재돼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하다. 연내 정식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네이버 웨일은 지난해 대비 5배 이상 성장하며 코로나 확산속 중요해진 플랫폼의 역할을 보여줬다. 김효 네이버 웨일 책임리더는 언택트 시대에 변화하고 있는 교육 방식에 대응하기 위해, 웨일 기반의 웹 교육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웨일은 지난 7월 코로나19 이후 미래형 원격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경남교육청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한편 25일부터 3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될 13번째 DEVIEW2020에는 네이버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고 있는 핵심 기술들이 총망라돼 등장할 예정이다.

규모 역시 역대 최대로 모바일, 클라우드, 네이티브, 머신러닝, AI, 검색, 비전,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SW/HW를 넘나드는 총 81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키노트에서도 검색, 동영상, 브라우저, 클라우드, AI, 로봇&자율주행을 이끄는 네이버의 각 기술 리더들이 두루 등장했다.

네이버는 23일 진행된 Connect2021에 이어, 언택트 시대 SME·창작자와 사용자간의 ‘연결’을 지탱하는 다양한 기술과, 네이버가 만들어가는 미래 기술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경험들에 대해 공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