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인천시,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 본격화…600㎿로 확대

이종일 기자I 2021.04.12 10:51:24

풍력발전 기술 개발로 탄력
주민설명회 잇따라 개최
발전사업 허가 신청 계획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시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08년 한국남동발전과 업무협약을 한 뒤 용유·무의·자월 해상에 70MW 규모로 단지를 조성하려고 했으나 제도적 기반이 부족해 13년 동안 지지부진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국가 재생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REC가중치 보완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풍력발전기 기술이 개발돼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기존 사업계획에서 용유·무의·자월 300㎿, 덕적도 외해 300㎿ 등 전체 발전용량 600㎿에 사업비를 3조원으로 확대했다. 해역 기본조사, 해역 점사용 허가를 거쳐 사업성도 확인했다.

시는 주민, 어업인들과 협력하기 위해 지난달 24~31일 덕적면 7개 도서, 자월면 4개 도서, 무의도와 용유동을 방문해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다음 달에는 해상풍력 지역상생 발전방안 등 주민·어업인의 수용성을 주제로 생방송 주민토론회도 개최한다. 시는 주민·어민이 중심되는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주민 의견이 사업계획에 반영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다음 달 용유·무의 해상 300MW에 대한 발전사업 허가를 추진하고 10월에 덕적도 해상 300MW 발전사업 허가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이 제안한 의견을 적극 검토해 사업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천시청 전경.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