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강경성 산업차관 “대형마트 휴일영업, 전통시장과 ‘상생효과’ 커”

강신우 기자I 2024.03.27 11:00:00

강경성 산업1차관 경동시장 현장방문
대형마트 규제개선 위한 소비자간담회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강경성 1차관이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을 방문해 과일·채소 등 신선식품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대형마트 규제개선에 대한 소비자 간담회를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사진=연합뉴스)
강 차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대형마트 휴일영업으로 대형마트 방문객이 경동시장에 추가 유입되면서 상생효과가 크다”며 “대형마트 휴일영업은 소비자 불편을 감소시켜 생활여건 개선 효과가 큰 만큼 다른 지자체도 소비자의 편익 증진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일전환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서울 동대문구에는 홈플러스, 롯데마트 2개 대형마트 점포가 있으며,경동시장, 청량리시장 등 다수 전통시장이 대형마트 인근에 있다.

전통시장은 대형마트 휴일영업으로 매출감소를 우려했으나 오히려 주말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들이 주변 전통시장의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볼거리, 먹을거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면서 이제 경동시장은 MZ세대가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로 변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동대문구 소비자와 전통시장 상인이 참석했다. 소비자들은 휴일 대형마트 쇼핑이 가능해져 생활 불편이 크게 개선됐다고 만족감을 나타냈고, 상인들 또한 대형마트 쇼핑을 나온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증가하면서 주말 매출이 늘어났다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1월 22일 민생토론회에서 정부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의 공휴일 지정 원칙을 폐지하고, 영업제한시간인 새벽시간대 온라인배송을 허용하는 내용의 규제개선 방침을 발표했다.

토론회 이후 서울 동대문구는 서초구에 이어 두 번째로 대형마트 평일휴무(2월 이후, 2·4주 수)를 시행했고 부산 16개 구·군도 5월에서 7월 중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