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해수부, 중동충돌 해상물류 영향 점검…“비상대응반 확대”

조용석 기자I 2024.04.15 10:58:39

해수부 차관 주재 HMM 등 국적선사와 점검회의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물류 영향 최소화”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해양수산부가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따른 해상 수출입물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을 확대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란이 13일(현지시간) 밤 이스라엘을 겨냥해 드론 및 미사일 공격을 단행했다. 이란의 발사체가 예루살렘 상공에서 이스라엘의 방공망에 의해 격추당하고 있다. (사진=AFP)


해수부는 이날 오전 한국해운빌딩에서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주재로 해상 수출입물류 영향 점검 회의를 개최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한국해운협회, HMM, 현대글로비스, 유코카캐리어스, 팬오션, 에이치라인, 장금상선 등 관련 국적선사, 한국무역협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부는 이날 회의를 통해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을 호르무즈 해협 등 중동 타 지역까지 확대 운영키로 했다. 중동 사태 확산 등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해 국가 수출입물류에 애로가 없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송 차관은 “호르무즈 해협의 물류 중단 등 발생 시 주요 에너지 등 수출입 물류 영향이 불가피하다”며 “해수부는 비상대응반을 철저히 운영해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해 해상물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중동정세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작년 12월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선박 공격 때부터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하고 있다. 화물 선적공간이 부족한 북유럽 노선에 1만1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 선박 1척을, 지중해노선에 4천~6천TEU급 컨테이너 선박 3척을 임시 투입하고, 중소기업에는 항차당 1375TEU의 전용 선적공간을 배정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