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총선을 뛴다]⑥의료계 출신은 20명…의사 10명·간호사 4명

김혜선 기자I 2024.03.31 18:32:06

지역구 14명, 비례대표 6명 출마
與野, 강남에 의사 출신 후보자 공천
국민의미래 인요한, 민주당 김윤 등 비례 당선권

[이데일리 김혜선 김응태 이도영 기자] 4·10 총선에 출마하는 원내 정당 소속 지역구·비례대표 국회의원 중 의료계 출신은 20명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가 31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새로운미래·개혁신당·진보당·녹색정의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608명을 분석한 결과,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약사 등 의료계 출신 후보자는 총 14명으로 집계됐다. 의사 6명, 약사 4명, 치과의사 2명, 간호사 2명 등이다.

비례대표는 의사 4명, 간호사 2명이 출마했다

서울 강남에서 의사협회 출신 후보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국민의힘에서 국민추천제를 통해 강남갑에 공천한 서명옥 후보는 진단방사선과 전문의이자 강남 보건소장, 대한의사협회 기획자문위원, 한국공공조직은행 은행장 등을 역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영입인재인 강청희 후보를 강남을에 전략공천했다. 강 후보는 흉부외과 전문의로 의협 상근부회장과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이사, 한국공공조직은행장을 지냈다.

경기 분당갑에서 4선을 노리는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도 서울대 의대를 나온 의사 출신이다. 코로나19 사태 당시 부족한 의료 인력에 손을 보태기 위해 대구동산병원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의사 안철수’로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경기 광명갑에 출마하는 김기남 국민의힘 후보도 성형외과 의사 출신이다. 경기 오산에서 출마한 차지호 민주당 후보는 의사 출신으로 하나원 공중보건의로 재직하며 탈북자를 진료했고 국경없는의사회 등 국제기구에서 활동했다.

광주 동남구을에는 의사 출신인 박은식 국민의힘 후보와 간호사 출신인 김미화 진보당 후보가 출마했다.

왼쪽부터 민주당 강청희·국민의힘 서명옥·국민의힘 안철수·국민의힘 박은식·민주당 차지호·국민의힘 김기남.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약사 출신의 경우 서영석·정명희·이옥선·김지수 후보 4명 모두 민주당이다. 경기 부천갑에 출마하는 서 후보와 부산 북을에 출마하는 정명희 후보는 모두 해당 지역에서 터를 닦아온 인물이다. 서 후보는 부천갑 재선을 노리고, 정 후보는 부산 북구청장에 역임한 바 있다. 이옥선, 김지수 후보는 험지인 경남 창원마산합포구와 창원의창구에 각 출마한다.

치과의사 출신으로는 서울 중·성동갑에 전략 공천된 전현희 후보가 있다. 전 후보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강남을에 출마해 24년만에 민주당 후보로 승리했던 인물이다. 천강정 개혁신당 후보는 의정부시 치과의사회 회장 출신으로 경기 의정부갑에 출마했다.

간호사 출신은 경기 성남중원에 출마하는 이수진 후보가 있다.

비례대표 1순위에 전진 배치하거나 당선권에 배치된 의료계 인사들도 있다. 개혁신당은 이주영 전 순천향대천안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를, 녹색정의당은 간호사 출신인 나순자 전 보건의료노조위원장을 비례 1번에 배치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당선권인 8번에 ‘의대 정원 확대’를 주장하던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를 배치했고 7번에 진보당 추천몫이자 간호사 출신인 전종덕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을 넣었다. 국민의미래는 8번에 인요한 세브란스병원 국제진료센터 소장을, 12번에 한지아 을지대 의대 교수를 넣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