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선거 20번 치른 이해찬 “이종섭·조국, 이번 총선 성격 규정했다”

김혜선 기자I 2024.03.28 09:50:29

김어준의 뉴스공장 겸손은힘들다 유튜브 인터뷰
“총선 ‘중간평가’였지만 이번엔 ‘정권심판’으로 불러”
“한동훈, 잡기만 했지 시달려본 적 없어...여당 대표로 부족”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이종섭 호주 대사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두 사람이 22대 총선 판세에 큰 영향을 줬다고 평가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28일 이 선대위원장은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 겸손은힘들다’에 출연해 “최근에 이종섭이 도망간 것 ‘도주대사’라고 이것이 아주 큰 사안”이라며 “또 하나는 조국혁신당이다. 이 두 가지가 선거의 성격을 규정하는 의미 있는 사건이라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 선대위원장은 전 국방부 장관이었던 이 대사가 지난해 해병대 사망 사건에서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 대사는) 청와대하고도 연결돼 있다. 02로 시작하는 전화번호가 청와대라는 것이 확인됐다. 대통령실과 무슨 통화를 했는가가 핵심”이라고 짚었다.

조국혁신당에 대해서는 “처음 보는 현상이다. 지역구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가지고 기성 당보다 지지율이 더 나오는 게 아니냐”며 “돌풍이다. 조국 교수가 그동안 박해받아온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반영된 것)”이라고 봤다. 이 대표는 “그만큼 윤정권하고 아주 단호하게 싸우는 그런 모습을 국민들이 보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통령 임기가 2년 됐다. 예전에는 (총선을) ‘중간평가’라고 불렀다”며 “이번에는 2년 동안 국민들이 하도 시달리니 평가가 하닌 심판을 하자는 선거로 가고 잇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평가는 이미 끝났고 ‘어떻게 혼을 내 주느냐’다”라고 덧붙였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서는 “한동훈은 정치를 안 해봤다”며 “잡기만 했지 시달려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니 사고라던가 발언이 원숙하지가 않고 집권 여당 대표로서는 부족함이 많다”며 “제가 문재인 전 대통령 때 집권여당 대표를 했다. (여당은) 굉장히 복잡하다. 당정 협의와 정책사안, 지역구 요구 등 굉장히 민감하고 복잡한 일들이 많은데 이해를 못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