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 대선 제3후보 러닝메이트에 구글 창업자 전 부인

박종화 기자I 2024.03.27 10:14:17

케네디, 부통령 후보로 니콜 섀너핸 지명
백신 음모론에 동조…머스크와 염문도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미국 대선 제3후보인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가 자신의 부통령 후보(러닝메이트)로 세르게이 브린 구글 창업자의 전 부인이자 변호사인 니콜 섀너핸을 지명했다.

미국 대선 제3후보인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의 부통령 후보(러닝메이트)로 지명된 니콜 섀너핸(사진=AFP)


2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 케네디는 “미국의 차기 부통령이자 동료 변호사, 뛰어난 과학자·기술자, 용감한 전사 엄마인 섀너핸을 소개하게 돼 기쁘다”며 섀너핸을 자신의 러닝메이트로 지명했다. 섀너핸도 “우리 정부가 지속적으로 무시하는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을 봤고 오랜만에 처음으로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희망을 느꼈다”고 케네디를 치켜세웠다.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아들이자 로버트 F. 케네디 전 법무장관의 아들인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는 지난해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이달 21~22일 하버드·해리스 여론조사에서 케네디는 14% 지지율을 얻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각각 43%, 38%였다.

섀너헌은 2020년 대선에서 민주당과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했으나 최근 지지 철회를 선언했다. 그는 “우리 가치관은 변하지 않았지만 민주당은 변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후 건강에 문제를 겪고 있다며 백신에 대한 입장이 자신이 케네디를 지지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케네디는 코로나19 백신이 자폐증을 유발한다는 등 백신 음모론을 제기했다.

섀너헌은 정신 질환을 앓는 아버지와 중국계 이민자인 어머니 사이에서 자수성가한 변호사 출신이다. 월스트리트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섀너헌은 2018년 구글 창업자인 세르겓이 브린과 결혼했지만 지난해 파경을 맞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섀너헌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바람을 핀 게 이혼 원인이 됐다고 보도했다. 섀너헌은 이를 부인하며 WSJ 보도가 자기 개인사와 경력에 ‘재앙’이 됐다고 호소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