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애플, 타사 앱스토어·결제 수단 허용…유럽에서만

이소현 기자I 2024.01.26 11:01:19

EU 빅테크 규제법 3월 시행에 따른 조치
앱 결제 수수료 15~30%→10∼17% 인하
'반독점 소송' 에픽게임즈 "뜨거운 쓰레기" 비판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아이폰 이용자는 오는 3월부터 유럽에서 애플의 앱스토어가 아닌 다른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을 수 있고, 개발자는 최대 수수료 30%를 부과했던 아이폰의 인앱 결제가 아닌 다른 결제 수단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FILE PHOTO: The Apple Inc. logo is seen in the lobby of New York City‘s flagship Apple store January 18, 2011. REUTERS/Mike Segar/File Photo
애플은 25일(현지시간) 이같은 운영체제 iOS와 앱스토어, 웹브라우저 사파리 등에 대한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개편은 3월 i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된다.

이번 조치는 3월부터 유럽연합(EU)에서 빅테크(거대정보통신 기업)의 폐쇄적인 플랫폼을 전면 개방하도록 한 디지털 시장법(DMA)이 시행되면서다.

그간 개인정보 보호 등을 이유로 애플스토어에서만 앱을 내려받을 수 있게 허용해온 애플은 우선 유럽에서 애플스토어가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도 앱을 다운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애플의 결제 시스템이 아니라 앱 개발자들이 가격을 낮추면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대체 결제 시스템도 제공한다. 대체 결제 시스템을 통한 거래는 기본적으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다만 이는 유럽에서만 해당하며, 그 외 지역에서는 그대로 부과된다.

이에 애플은 자사의 결제 시스템을 통한 거래에 대해 수수료를 15~30%에서 10~17%로 낮추기로 했다.

또 애플은 앱스토어와 결제 시스템을 개방하면서도 제한을 뒀다.

아이폰에 다른 앱스토어를 제공하는 개발자들은 사이버 보안 위험 등 명목으로 애플의 승인을 받도록 했다. 앱 개발자들에게 애플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더라고 ‘핵심 기술 수수료(core technology fee)’를 부과키로 했다. 애플의 결제 시스템 이용 시 3%의 결제 처리 수수료를 부과하고, 100만번 이상 설치된 앱에 대해서는 설치 건당 0.5유로(725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애플은 “유럽 내 99% 이상의 개발자들은 애플에 내는 수수료가 줄어들고, 앱 설치 수수료를 내야 하는 개발자는 전체 1%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애플의 변화에 반대 입장도 나온다. 미국에서 애플을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최고경영자(CEO)는 X(옛 트위터)를 통해 애플의 변화를 “뜨거운 쓰레기(hot garbage)”라고 비판하며 이러한 움직임이 DMA에 따라 합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애플이 관여하지 않은 유통에 대해 수수료를 계속 부과하는 것을 강력히 거부한다” 강조했다.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의 개발사인 에픽게임즈는 iOS용 유통 서비스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출시하고 포트나이트를 다시 제공한다고 밝혔다.

CNBC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앱 배포 비용의 일부를 충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애플은 기본 웹 브라우저도 자사의 사파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외신들은 애플의 이번 조치가 수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애플의 유럽 매출은 25%를 차지한다. 앱 수수료와 같은 서비스 부문은 2023년 9월에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매출 약 3833억 달러 중 22%를 차지한다.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의 서비스 수익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서비스 부문은 최근 몇 년간 애플의 핵심 성장 분야”라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신문은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이 바뀌고 있다”며 “일본에서는 앱 배포 및 과금 시스템에 관한 새로운 법안을 제출하기 위한 조정이 진행되고 있어 유럽과 비슷한 변화가 일본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