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秋, 법사위 출석해 尹 징계 배경 소상히 밝혀라"

송주오 기자I 2020.11.25 09:36:04

"초유의 결정 내린 배경 국민 앞에 당당히 밝혀야"
"추 장관, 불출석하면 안돼…자신 없어 회의 안들어온단 걸 국민도 알아"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출석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경위를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법조계 출신 의원들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징계청구와 관련해 대책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법조인 출신 인사들 긴급회의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법사위 전체회의를 긴급소지해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출석을 요구할 것”이라며 “양쪽 입장이 초유의 사태 아니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체회의 소집은 요건이 되면 무조건 해야한다. 뭐가 우선이 돼야 하느냐. 그런 걸 떠나서 시급성 이런 거 고려하면 명백하다”며 “이런 정도의 큰 결정을 했는데 여당이든 추 장관이든 국민 앞에 당당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 장관이) 나와서 조목조목 국민에게 결정 배경이나 근거나 이런 걸 얘기해야 한다. 저런 초유의 결정을 해놓고 법사위 회의도 안 나온다. 그럼 국민들 다 알 거 아니냐. 뭐가 자신이 없어서 회의에 안 들어오는지”라고 덧붙였다.

추 장관의 불출석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출석 안 하면 안 된다. 출석 안 하고 피하는 모습 보이는 건 그 결정이 정당하지 못한 걸 인정한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전날 국회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호중 법사위원장에게 전체회의 긴급소집을 요청했다. 이들은 “추미애 장관은 업무처리에 있어 형평성이나 균형성을 완전히 잃었다. 정진웅 검사가 독직폭행으로 기소가 됐고, 직무배제에 대한 요구가 많았음에도 직무배제는커녕 꿈쩍도 하지 않았다”며 “일방적인 감찰 지시로 반론권 한번 주지 않고,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 지휘를 하고있는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전격적이고 기습적으로 직무배제 시키고 본인이 위원장으로 있는 징계위원회에 징계청구를 한다는 것은 난센스 그 자체다”고 지적했다.

추미애-윤석열 갈등

- 조수진 "구치소 집단감염 사태, 秋 '윤석열 찍어내기' 몰두한 탓" - 추미애 '尹직무배제' 집행정지 항고 취하 - "尹 직무배제는 직권남용"…추미애 고발사건 안양지청서 수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