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野, 변화·혁신 박차…보선 이기고 대선 질수도”

박태진 기자I 2021.04.12 10:17:48

與 패배, 총체적 국정 파탄 때문…LH 반사이익도 커
대통합·정권교체 기조 맞는 비전 채워야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2일 야권이 4·7 보궐선거의 기세를 몰아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야권도 더 겸손한 자세로 변화와 혁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보궐선거에서) 여당의 패배는 정책 실패, 그리고 교만과 독선에 따른 총체적 국정 파탄의 결과 였다”면서 “마찬가지로 야권의 승리는 야권이 잘해서라기보다는 여당의 실정과 LH 사태에 따른 반사이익에 힘입은 바가 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야권 스스로 우리가 잘해서 이겼다는 교만에 빠지는 순간, 야권의 혁신 동력은 약해지고 정권교체에 대한 절박함도 사라질 것”이라며 “그러면 시장선거에서 이기고도 대선에서 패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들이 이번 보궐선거에서 야권에 힘을 모아주었지만, 이러한 심판의 열기가 계속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게 안 대표의 설명이다.

야권은 이제 대통합과 정권교체의 기조에 맞는 비전과 내용을 채워야 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권의 실정에 따른 반사이익만 바라면서 정권교체를 기대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안 대표는 “혁신적 대통합과 정권교체의 길은 어렵지 않다. 야권이 여당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고민하고, 야권답게 행동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민생에 대해서는 여당보다 더 나은 비전, 더 강한 책임감을 보여 드리고, 변화와 혁신의 강도에 있어서는 스스로를 채찍질할 때만이 국민께서는 이번 보궐선거에서 보여주신 것보다 더 큰 신뢰와 지지를 야권에 보내주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당과 저 안철수, 더 변화하고 더 노력하겠다. 더 많은 당원 동지, 지지자, 국민의 말씀을 경청하면서 대통합과 정권교체의 길로 달려가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