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2, 韓서 갤럭시 위협…국내 출시 한달만에 60만대

장영은 기자I 2020.11.30 09:41:34

이통사 통해 50만대 판매…자급제 더하면 60만대 이상
갤럭시S20과 비슷한 수준…"5G폰 교체수요 자극"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아이폰12’ 시리즈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국내 출시 한달만에 6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갤럭시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애플의 첫 5G 스마트폰 아이폰12 국내 공식 출시일인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애플 스토어에를 방문한 고객들이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3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국내에 공식출시된 아이폰12는 지난 한 달간 이통 3사에서 50만대 가량 팔린 것으로 추산된다. 전작인 아이폰11에 비해 20% 이상 판매 속도가 빠르다는 설명이다.

아이폰 시리즈 전체 판매량의 약 15~20%가 애플 공식 홈페이지나 온라인몰에서 판매되는 자급제 물량인 점을 고려하면 자급제 판매 물량도 약 1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업계에서는 이통 3사와 자급제 채널을 포함한 아이폰12 전체 판매량이 첫 한 달간 60만대 이상일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삼성전자(005930) ‘갤럭시S20’ 시리즈와 비슷한 수준이다. 갤럭시S20은 올해 국내 시장에서 약 20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자리에 올랐다. 갤럭시S20의 출시 후 한 달간 이통 3사 판매량은 50만대가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20도 자급제 물량이 전체 판매량의 15%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폰12는 애플의 첫 5G 스마트폰으로 출시 전부터 대규모 교체 수요를 자극할 것으로 예상됐다. 해외에서는 아이폰 시리즈 중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아이폰6’ 이후 최고 기록을 세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강한 아이폰 사용자들이 애플의 5G폰이 나오기를 기다린데다, 아이폰 초창기 각진 디자인이 부활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5G폰 중 가장 작은 미니와 역대 아이폰 중 가장 큰 프로맥스 모델을 포함해 4가지 모델로 라인업을 구성해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공략한 점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먼저 출시된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 중에서는 프로 모델이, 이달 중순 출시된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맥스’ 중에서는 미니 모델이 더 많이 판매됐다. 물량이 적은 일부 자급제 채널에서는 카드 할인 혜택 등에 힘입어 판매 개시 1시간도 안 돼 초도 물량이 매진되는 사태를 빚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12의 인기는 애플의 브랜드 파워를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결과”라며 “업계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5G 스마트폰 시장의 판을 키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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