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환불받으려 "코로나 의심" 거짓말…20대 벌금형

황효원 기자I 2020.10.22 09:13:29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고 속여 수강료를 환불받은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20대가 1심에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사진=연합뉴스)
22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27단독 허정인 판사는 사기 및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A(21)씨에 대해 벌금 600만원을 선고했다.

지난 2월 A씨는 서울 강남구의 한 컨설팅업체가 회사원과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한 유료강좌를 수강하겠다고 신청했다.

첫 강의를 듣고 온 A씨는 강좌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아 수강료를 환불받고 싶었지만 타당한 이유가 없자 “아버지가 회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중이다. 발열 증상도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

A씨는 수강료 절반에 해당하는 13만 7500원을 환불받았다. 하지만 A씨의 아버지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하거나 자가격리 조치를 받은 사실이 없었다.

당시 특별한 수강료 환불사유가 없었던 A씨는 코로나19 전파 및 확산을 우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이용해 이러한 범행을 한 것이다.

A씨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컨설팅업체를 상대로 또 거짓말을 했다.

A씨는 다시 전화해 “아버지와 나 모두 열이 난다. 오늘 보건소에 검사를 받으러 간다”고 알렸다.

이로 인해 업체 측은 예정됐던 6일간의 강의를 모두 폐강하고 방역 소독을 해야했다. 업체 측은 엿새 동안 예정된 강의는 모두 폐강하고 수강생들에게는 330여 만원의 수강료를 환불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코로나19가 확산해 사회적 공포 분위기가 조성돼 있을 시기에 거짓말로 다수의 사람에게 불안감을 가지게 하고 피해자로부터 수강료를 편취했을 뿐만 아니라 강의를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게 했다”고 질타했다.

다만 업체 측이 A씨와 합의해 처벌을 원하지 않은 점, A씨가 자신의 거짓말이 큰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고려해 형량을 정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