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中 코로나 연구소 "새로운 코로나 발병 위험 높아"

김성진 기자I 2023.09.24 18:40:41

40종 중 20종 전염 위험 높아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의 박쥐 바이러스 전문가가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질병의 발병 가능성을 시사했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스정리 박사는 동료들과 함께 발표한 논문에서 코로나바이러스 40종의 인간 전염 위험을 평가한 결과 절반인 20종의 전염 위험이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스 박사는 우한바이러스연구소의 박쥐 바이러스 전문가로 중국에서 배트우먼이라고도 불리는 인물이다.

스 박사는 코로나바이러스 40종 중 6종은 이미 인간을 감염시키는 질병을 유발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추가로 3종이 질병을 유발하거나 다른 동물들을 감염시킨다는 증거가 있다고 공개했다. 스 박사는 “코로나바이러스가 과거에 질병을 유발했다면 미래에 발병을 초래할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중국 우한(武漢)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출 연구소에서 지난 3월 핵산 검사를 하는 모습.(신화=연합.)
해당 연구는 인구, 유전적 다양성, 숙주종, 인수공통전염병의 과거 병력 등 바이러스의 특성에 대한 분석에 기반한 것으로 전해진다. 스 박사 연구팀은 박쥐, 설치류 같은 자연 숙주나 낙타, 사향고양이, 돼지, 천산갑 등 잠재적 중간 숙주 등 병원균의 중요한 숙주들을 확인했고 알렸다.

SCMP에 따르면 이 논문은 지난 7월 영어 학술지 ‘신흥 미생물·감염’에 발표됐지만 이달에야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는 논문이 중국어로 쓰이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제로 코로나’ 정책을 갑자기 폐기한 후 코로나19에서 벗어나려는 중국 당국의 바람 때문일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알렸다.

우한바이러스연구소는 코로나19를 일으키는 SARSCoV-2 바이러스 유출설 의혹에 휩싸여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미국에서는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사고로 바이러스가 유출됐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으며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관련 조사가 이뤄졌다.

중국 당국은 “실험실 유출은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반박했고, 스 박사도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유출설을 부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