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민의힘, ‘역선택 방지’ 배제…본선경쟁력 여론조사로 절충

박태진 기자I 2021.09.05 23:47:08

100% 여론조사서 1차 컷오프에 당원투표 20% 포함
찬반투표 자꾸 엇갈려…후보 경쟁력에 만장일치
선관위, 찬반 양쪽 반발 우려 절충안 택한 듯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5일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신 ‘일반 여론조사 100%’로 진행할 계획이던 1차 컷오프 투표에 당원투표 비율 20%를 반영하고,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서는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의 보완책을 마련했다.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관리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선관위는 이날 오후 4시께부터 오후 10시45분까지 7시간 가까이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마라톤 회의를 이어간 끝에 이같이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선관위 회의에서도 선관위원들은 이견 차를 쉽게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지금까지는 역선택을 놓고 안을 만들다 보니 찬반이 자꾸 엇갈렸다”며 “발상의 전환을 해서 ‘후보의 본선 경쟁력이 얼마나 있느냐’는 시각에서 논의를 진행해 만장일치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1차 컷오프 투표 비율을 ‘국민 여론조사 100%’에서 ‘당원 투표 20%, 국민여론조사 80%’로 조정하고,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본경선 투표는 ‘당원 50%+여론조사 50%’ 비율을 유지하되 여론조사에서 ‘본선 경쟁력’을 측정하기로 했다.

역선택 방지 조항을 놓고 주자들 간 갈등이 극심한 상황에서 선관위가 찬반 양쪽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절충안을 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선관위는 다만 본선경쟁력을 측정하는 문항은 추후 논의키로 했다.

정 위원장은 “본선경쟁력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문항은 향후 논의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여권 본선 진출 후보와 우리 후보를 1대1로 놓았을때 어떻게 나오냐는 걸 측정하는 걸 말한다”면서 “문항으로 어떤게 가장 적절한지는 앞으로 여당 경선에 따라 연구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