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첫 우주여행 성공 베이조스 1문 1답…"우주 길 터주겠다"

방성훈 기자I 2021.07.21 09:41:18

"높았던 기대치조차 훌쩍 넘는 경험"
"연약한 지구…눈으로 직접 보는 건 전혀 달라"
"지구 문제 해결·미래 아이들 위해 우주로 길 터줄 것"

(왼쪽부터) 마크 베이조스, 제프 베이조스, 올리버 데이먼, 월리 펑크.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아마존 창업자인 세계 최고 부자 제프 베이조스가 어린 시절부터 품어 왔던 우주여행의 꿈을 이뤘다.

베이조스는 20일(현지시간) 그의 생애 첫, 그리고 민간인 사상 두 번째 우주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난 뒤 블루오리진 ‘뉴 셰퍼드’에 함께 탑승했던 승무원, 승객들과 기자회견을 가졌다.

다음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기자회견 내용을 정리한 1문 1답이다.

- 베이조스는 왜 우주여행을 추진하는가?

△ 우리는 우리 아이들과 그들의 아이들이 미래를 건설할 수 있도록 우주로 향하는 길을 터줄 것이다. 우리는 여기 지구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래야 할 필요가 있다.

- 우주여행이 왜 지구에 중요한가?

△ 이건 지구를 탈출하는 것이 아니다. 지구는 태양계에서 유일한 좋은 행성이다. 우리는 (태양계) 모든 행성에 로봇 탐사선을 보냈다. 보장하건대, 지구는 정말 유일한 좋은 행성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를 돌봐야 한다. 만약 당신이 우주에 가서 지구가 얼마나 연약한지 보고나면 더욱 돌보고 싶어지게 될 것이다. 우주여행은 수십년이 걸리게 될 지도 모르는 큰 비전을 위한 작은 시작과 같은 것이다.

- 아마존은 이번 우주여행에서 어떤 역할을 했을까?

△ 모든 아마존 직원들과 아마존 고객들에게 감사드리고 싶다. 왜냐하면 오늘 비행 비용은 여러분이 낸 것이기 때문이다. 진심으로, 진정으로 감사드린다.

- 여행은 어떠했나?

△ 맙소사! (우주여행에 대한) 내 기대는 매우 높았는데, 기대치를 훌쩍(dramatically) 넘어섰다.

- 베이조스는 비행 전 동승자들에게 뭐라고 말했나?

△ 여러분을 (우주여행에) 기꺼이 초대합니다. 우리가 거기에 올라가면 온갖 종류의 아드레날린, 모든 종류의 흥분, 신기함(novelty)이 있을 것입니다. 잠시 시간을 내 주변을 살펴보고 우리가 하고 있는 일(우주여행)에 대해 침착하게 생각해보세요. 그것은 모험입니다. 재미입니다. 하지만 또한 중요합니다.

- 우주에서 지구는 어떻게 보였는가?

△ 작고 연약하다는 것, 그리고 행성(지구) 주위를 이동할 때 우리가 그것을 손상시키고 있다는 것, 또한 매우 심오하다는 것. 그것을 머리로 인식하는 것과 그것이 실제로 얼마나 연약한지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은 또 다른 것이었고, 매우 놀라웠다.

- 다른 승객들은 어떠했는가?

△ (82세 여성 우주비행사 월리 펑크): 나는 어둠을 보았다. 전세계를 보게 될 줄 알았지만 충분히 높지는 않았다. (하지만) 매우 기분이 좋았다. 빨리 다시 가고 싶다.

△ (18세 네덜란드 청년 올리버 데이먼): 현장의 모든 사람들은 전보다 훨씬 더 감정적이었다. 우리는 그저 매우 즐거웠다.

△ (베이조스): 그들(승무원들)은 우리에게 이륙 도중 중력 가속도에 따른 압력(G-포스)이 어떨지 말해줬다. G-포스는 당신들이 듣고 예상하는 것들 중 하나겠지만 (우주로) 올라가는 도중 그것을 진짜로 느끼게 되다.

- 우주여행 비용은 어떻게 줄일 수 있나?

△ 우리가 상업용 항공 여행에서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 초창기 곡예 비행(barnstormer) 수준의 단계에 있다. (항공기로 치면) 아직은 날개만 달린 초창기 비행기 수준이다. 농사를 짓고 있는 사람들 머리 위에서 날아다니면서 (홍보하고) 몇 분 동안 공중을 비행해복겠다는 사람들에게 적은 비용을 청구하는 식이다. 그게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이다. 하지만 초창기 곡예 비행이 어떠한 다음 단계로 넘어갔는지 알고 있지 않은가? 바로 (보잉) 787이다. 그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 블루오리진의 다음 계획은?

△ 우리는 이미 개인 판매로 1억달러에 도달하고 있으며 수요가 매우 높다. 우리는 더 자주 비행하기 위해 더 많은 부스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해야만 하는 모든 운영상의 일을 하고, 우리가 배워야 할 모든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연습은 하면 할수록 더 나아지게 된다.

- 베이조스의 다음 행보는?

△ 블루오리진과 베이조스 어스 펀드(Bezos Earth Fund)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베이조스 어스 펀드는 기후변화(대응)와 지속가능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와 네 번째가 있겠지만 그게 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