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동훈 비대위' 한지아 "대통령실 '인식 쇄신'해야…의대 증원은 필요"

경계영 기자I 2024.04.12 09:54:33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
의대 증원 유예엔 "그것 자체만으로도 혼란"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민의힘에서 비상대책위원을 지낸 한지아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은 12일 “대통령실엔 인적 쇄신만큼 인식의 쇄신이 필요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지아 당선인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4·10 총선 참패 직후 대통령실 핵심 라인의 인사 방향에 대해 이같이 말하며 “대통령실에서 참도들이 직언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미래는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이다.

한지아 국민의미래 후보가 지난 4일 경기 고양시 MBC 일산 드림센터에서 열린 제22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는 “모든 정책은 좋은 의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설명이 필요한데 그런 설명이 많이 부족해 갑작스럽게 정책이 제안된 것 같이 보여지고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통령 이미지로 고착화된 것이 아닌가”라며 “민심에 마음을 전달하는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인식도 대통령실에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지금까지의 당정 관계를 두고 “수직적이었다”고 평가한 한 당선인은 “이미지와 달리 (대통령실은) 소통을 많이 하고 당 고위직책에선 의견도 많이 드린다”며 “그런 부분이 좀더 노출됐으면 수직적 관계라고 정의되는 부분이 국민 보기에 실제 ‘대화들이 되고 있구나’라는 느끼지 않을까. 그런 차원에서 대통령실의 역할, 이미지 변화가 중요하다”고 봤다.

을지의과대학 교수 출신인 한 당선인은 의대 증원에 대해 “합리적 선에서 증원이 필요하다”면서 “(증원을) 1년 완전히 유예하는 것은 그것 자체만으로 큰 혼란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와 정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경우 국민이 캐스팅 보트”라며 “현재 국민 눈높이는 ‘조금 완화해야 한다’ ‘지원은 필요하지만 단계적으로 가야 한다’ 팽배한데 국회가 그 중재의 역할을 해야 하고 그에 대한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의사 파업 장기화

- [속보]尹·이재명, 의대 증원 인식 같이해…李 “협력하겠다” - [속보]이재명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개혁 민주당도 적극 협력" - 교육부 “의대 26곳 수업 재개…대규모 유급 없을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