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체 불가’ 단종 차, 중고차 시장서는 여전히 ‘핫’하다

이다원 기자I 2023.08.16 10:02:58

국민 경차 스파크·소상공인의 발 다마스
‘조선 파나메라’ 기아 스팅어도 마니아가 찾아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차별화된 강점으로 ‘대체 불가’라는 평가를 받는 단종 차량들이 중고차 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대표 차종으로는 ‘국민 경차’ 쉐보레 스파크, ‘조선 파나메라’ 기아 스팅어, ‘소상공인의 발’ 쉐보레 다마스 등이 꼽힌다.

쉐보레 스파크. (사진=케이카)
16일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에 따르면 지난해 단종된 쉐보레 스파크가 여전히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케이카에서 쉐보레 스파크는 평균 판매 기간 33일로 꾸준한 인기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쉐보레 스파크 중고차 거래량은 2만대를 넘기며 전체 중고차 거래량 4위에 오르기도 했다.

쉐보레 다마스. (사진=케이카)
쉐보레 경상용차인 다마스 역시 꾸준히 거래되고 있다. 다마스는 지난 1991년부터 2021년까지 약 37만대 생산돼 판매된 차량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동반자로 여겨지곤 했다. 쉐보레는 지난 2014년부터 새로운 안전 기준에 대한 유예를 거듭하다 신차 생산을 위해 2021년 다마스 단종을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다마스를 대체할 경상용차량이 없어 중고차 시장에서 다마스는 여전히 인기 차종으로 꼽힌다. 케이카에 따르면 다마스 평균 판매 기간은 전년 동기 대비 14일 빨라진 27일로 집계됐다.

기아 스팅어. (사진=케이카)
기아의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는 올해 4월 생산을 종료했다. 약 6년간 국내에서 2만5000대 판매량을 기록한 고성능 GT로 ‘조선 파나메라’라는 별명도 얻었다. 내연기관 스포츠카 감성을 원하는 구매자들이 이어지면서 스팅어의 올해 상반기 평균 판매 기간은 44일로 단종 이전인 지난해 상반기 대비 20일 빨라졌다.

현대차 벨로스터N과 i30 역시 중고차 시장의 인기 모델이다. i30의 경우 판매 기간이 단종 이전보다 7일 빨라진 24일을 기록 중이다.

케이카는 단종된 차량을 중고차로 구매하되 수리나 부품 수급이 걱정된다면 단종 8년 이내의 모델을 구매하거나 보증 수리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케이카는 최소 3개월부터 최대 2년까지 중고차의 고장이나 수리 걱정을 덜어주는 ‘케이카 워런티(KW)’ 보증상품을 유상 제공하고 있다.

황규석 케이카 진단실장은 “자동차 관리법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는 차를 단종시킨 이후에도 8년 이상 의무적으로 부품을 보유하도록 정하고 있다”며 “구매 후 혹시 모를 부품 수급이 걱정된다면 단종 8년 이내의 모델 구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고차도 신차와 마찬가지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어 서비스에 가입해 고장에 대한 불안감이나 수리 비용 부담을 줄이는 것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중고차 '삼국지' 천하

- 막 오른 중고차 ‘삼국지’ 천하..소비자 ‘편익 증진’ 기대감↑ - 허위매물 사라지나…현대차, 24일부터 인증중고차 판다 - [르포]“현대차 이름 걸고 보증합니다”..신차급 중고차가 수두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