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밭일하던 80세 할머니…'살인진드기' 물려 숨졌다

김민정 기자I 2023.04.09 18:15:50

"예방백신·치료제 없어..주의당부"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전남 해남군에서 일명 ‘살인 진드기’로 불리는 참진드기에 물린 80대 노인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돼 숨졌다.

지난 7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해남에 거주하는 여성 A(88)씨는 지난 5일 SFTS 양성 확진을 받은 지 하루 만인 6일 숨졌다.

집 앞의 밭에서 농작업을 하던 A씨는 지난달 27일 발열 증상을 보여 의료기관에 방문, 입원치료를 받고 퇴원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A씨의 상태는 악화됐고, 입원 치료 중 지난 5일 SFTS 양성 확진 판정을 받은 뒤 하루 만인 6일 숨졌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FTS는 주로 텃밭 작업과 등산 등 야외활동 중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에게 물려 발생한다. SFTS에 확진되면 원인불명의 발열과 식욕저하,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이 주로 발생되며 두통과 근육통 등이 동반될 수 있다.

SFTS는 지난 2013년 국내 첫 환자가 보고된 이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에서는 1697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317명이 숨졌다.

전국적으로 매년 SFTS 환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데, 제주에서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107명이 SFTS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청은 “SFTS는 예방 백신과 치료제가 없고, 치명률도 18.7%를 보이고 있어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 풀밭에 옷 벗어두지 않기 △ 풀숲에 들어갈 때는 긴바지, 긴소매 착용하기 △ 토시·장화 착용하기 △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 일상복과 작업복 구분하기 △ 야외활동 후 즉시 샤워하기 △ 야외활동에서 사용한 돗자리 햇볕에 말리기 등 기본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진드기에 물렸다면 손으로 무리하게 잡아당기면 진드기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제거해야 한다.

질병관리청은 “환자의 혈액 등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일부 의료진에서 SFTS가 발병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SFTS 환자 접촉 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