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백악관 "러 대선,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아"

박종화 기자I 2024.03.18 09:15:35

獨 외무부 "러 가짜선거…푸틴, 폭력에 의존"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선을 확정지은 가운데 서방 국가들은 선거의 공정성·정당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대선 후보이자 현직 대통령인 블라디미르 푸틴이 투표소 투표 마감 후 연설하고 있다.(사진=로이터)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푸틴 대통령이 정치적 반대자를 투옥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에 맞서서 출마하는 것을 막았다는 걸 생각하면 이번 선거는 분명히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러시아 대선에서 압도적 지지로 사실상 5선을 확정했다.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개표가 60% 진행된 상황에서 푸틴 대통령이 87.26%의 득표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써 2030년까지 권력을 연장하게 됐다. 2000년 처음 집권한 그는 옛 소련 시절 이오시프 스탈린 서기장을 넘어 러시아 헉명 이후 최장기 집권자로 자리매김하는 셈이다.

다른 서방 국가들도 야당 탄압 속에 치러진 러시아 대선을 박하게 평가했다. 독일 외무부는 소셜미디어 엑스를 통해 “러시아의 가짜 선거는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며 “푸틴의 통치는 권위주의적이고 검열과 억압, 폭력에 의존한다”고 비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외무장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에서 투표를 강행한 것을 ‘불법 투표’라며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가 아니다”고 했다.

반면 벨라루스, 베네수엘라, 쿠바 등 친러 국가에선 푸틴 대통령에 대한 축하 메시지가 이어졌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러시아 국민의 결속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리더십은 러시아의 주권과 독립, 영토 보전은 물론 정치적 안정과 국제 안보의 근간”이라고 치켜세웠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