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언주 "민주당, 22대 국회서 입법·견제권 회복에 주력해야"

김범준 기자I 2024.04.12 09:35:37

1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
총선 결과에 "내각제로 보면 사실상 정권 교체"
"내각 총사퇴하고 윤석열-이재명 만남 제안해야"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경기 용인정 당선인이 “야당은, 특히 민주당 같은 경우 어떻게 국회 입법권과 (정부) 견제권을 회복할 것인가에 주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정 후보(당선인)가 지난 6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사거리 일대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스1)
이 당선인은 1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21대 국회에서) 일상적인 법안들은 통과가 됐는지 모르지만, 국민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부분의 법안들은 사실상 무력화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4·10 총선 결과에 따라 정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먼저 사의를 표명한 것을 두고 “200석 가까이 야당에 국민이 몰아준 것은 의원내각제로 보자면 그건 사실상 정권 교체”라며 “다음 국회 시작하기 전에 최소한 대통령이 사과하고 국민에게 국정기조 전환에 대한 어떤 로드맵 등을 발표해야 한다. 당연히 내각 총사퇴와 전면 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당선인은 총선 이후 윤 대통령과 제1야당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만나는 이른바 ‘영수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정상적인 상태라면 당연히 얘기를 해야 할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까지 한 번도 안 했기 때문에 반신반의하고 있다. 정말 국민을 무서워한다면 그 정도 제안을 할 것”이라고 봤다.

그는 지난 21대 국회와 비교할 때 22대 국회에서 민주당이 변화해야 할 모습으로 “두 가지를 바꿀 필요가 있다”면서 “국민이 이번에는 분명히 야당으로서 의석을 준 것이기 때문에 국정에 대한 견제가 훨씬 더 긴밀하고 유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러 특검(특별검사)과 정치적 쟁점들에 대해서 국민이 여론으로 밀어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좀 더 강하고 충분하게 국회 의정 절차를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경제라든가 안보·통상 측면에서 국민이 ‘기조가 맞느냐’는 의문을 갖고 문제 제기를 많이 한다”면서 “여당과 대통령이 하는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국정 기조를 바로잡는 부분에서 야당이 좀 더 유능하고 어떤 대안적 세력이자 수권정당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 당선인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추미애·전현희 후보와 함께 ‘여전사 3인방’ 중 한 명으로 내세워졌다. 세 후보 모두 이번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나란히 당선했다.

그는 제22대 국회에서 상임위원회 위원장 역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기업·경제인 출신 3선 중진으로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또는 국토교통위원회를 희망한다고도 밝혔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