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교황청, 기존 입장 뒤집고 '동성 커플 축복' 공식 승인

김겨레 기자I 2023.12.19 09:26:15

교황청 교리 선언문 발표…"하느님은 모두를 환영"
"구원 요구 방해 안돼"…동성 결혼은 불허 입장 유지
보수 가톨릭계 반발 전망…"혼란·분열 씨앗될수도"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교황청이 동성애를 죄악시하던 가톨릭 교회의 전통을 깨고 동성 커플에 대한 축복을 공식 승인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AFP)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발표한 ‘간청하는 믿음’이라는 제목의 교리 선언문을 통해 동성 커플이 원한다면 가톨릭 사제가 이들에 대해 축복을 집전해도 된다고 밝혔다. 이는 교황청이 2021년 동성 결합에 대해 이성 간 결혼만을 인정하는 교회의 교리를 훼손한다며 축복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달라진 모습이다.

교황청 신앙교리성은 선언문에서 “(동성) 축복이 규정에 어긋나는 모든 상황을 승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느님은 모든 이를 환영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한 축복을 통해 하느님의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교회가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막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황청은 다만 동성 커플에 대한 축복을 교회의 정규 의식이나 미사 중에 집전해선 안된다며 단서를 달았다. 특히 축복 의식을 혼인 성사와 혼동해선 안 된다며 결혼식에 적합한 복장과 의식, 언어 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명시했다.

가톨릭 내 진보 성향 개혁파로 평가받는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간 동성 결합 및 결혼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은 유지하면서도 성 소수자에 포용적인 입장을 밝혀 왔다. 그는 2013년 교황 즉위 직후 동성애자 신부를 둘러싼 논쟁에 대해 “내가 누구를 심판하리오”라고 밝혔으며, 지난 8월에도 “성전환자도 결국 하느님의 자녀”라고 했다.

교황청이 동성 커플을 배제했던 가톨릭 교회의 전통을 뒤집으면서 가톨릭계 보수 인사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울리히 레너 미 노트르담대학 신학 교수는 “일부 주교들은 성경이 명시적으로 금지한 일(동성애)을 위해 이번 교리 선언문을 구실로 삼을 것”이라며 “(이번 교리 선언문은) 교회에 혼란의 씨앗을 심고 분열을 가져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