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여성 죽어가"…강남역 살인 5주기 '온라인 포스트잇' 추모

고준혁 기자I 2021.05.15 13:39:13

서울여성회, 17일 앞두고 '우리의 기억과 투쟁' 홈피 운영
오프라인 집회는 코로나19로 당일 강남역서 소규모 진행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5년 전 여성혐오로 촉발된 강남역 살인사건 5주기를 맞아 온라인 추모 공간이 열렸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집회는 최소 규모로 진행된다.
15일 시민단체 서울여성회가 여성혐오 범죄인 강남역 살인사건 5주기를 맞아 운영하는 ‘우리의 기억과 투쟁’ 홈페이지에 추모 온라인 포스트잇이 붙어 있는 모습. (사진=우리의 기억과 투쟁 홈페이지)
15일 시민단체 서울여성회는 사건 5주기인 17일을 앞두고 ‘우리의 기억과 투쟁’이란 홈페이지를 열었다. ‘온라인 포스트잇’을 통해 누구나 추모 메시지를 쓸 수 있다.

추모 공간에는 ‘오늘도 죽어가는 여성이 있다. 강남역은 5년 전이 아닌 오늘의 일이다’, ‘많이 변했지만 그래도 더 변해야 함을 알기에 멈추지 않겠습니다’, ‘끝까지 잊지 않고 연대하겠습니다’ 등 이미 여러 건의 추모 문구가 게재돼 있다.

서울여성회는 17일 강남역 앞에서 열릴 소규모 집회에서 온라인 추모 메시지 일부를 게시하고 낭독할 예정이다.

한편 강남역 살인 사건은 2016년 5월 17일 새벽에 벌어졌다. 서울 강남역 인근 주점 건물 남녀공용화장실에서 한 여성이 일면식도 없는 남성에게 살해된 여성혐오 범죄이다. 범인은 화장실 안에서 기다리면서 여성이 들어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전에 들어온 남성 6명은 그냥 보냈고 피해 여성이 들어오자마자 범행했다.

이에 여자라는 이유로 당한 죽음의 사연을 접한 수많은 여성들이 강남역에 모였고, 이들은 고인에 대한 추모와 함께 자신들의 사연을 담은 포스트잇을 강남역 10번 출구에 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