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르포]원희룡 계양을 출마, “연고 없이 왜 와”vs“경쟁력 기대”

이종일 기자I 2024.01.21 15:11:34

인천 계산동 주민, 원 전 장관 출마 희비 교차
"연고 없어 믿음 가지 않아, 애정도 안느껴져"
"정치·행정 경험 다양, 이재명에게 이길 수 있어"
"이재명도 계양 연고 없어, 정당 보고 투표할까"

[인천=이종일 이데일리 기자]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천계양을(계산동·계양동) 국회의원 후보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유권자들의 평가가 엇갈렸다. 일부 주민은 원 전 장관이 계양과의 연고가 없는 점을 비판했고 일부 주민은 다양한 정치·행정 경험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지난 18일 오후 5시께 인천 계양구 계산동 계산역 근처 한 버스 정류장 앞. 건물 벽에는 윤형선 국민의힘 계양을 예비후보의 얼굴모습이 담긴 대형 홍보현수막이 부착돼 있었다. 현수막은 화려했지만 도로를 지나가는 시민의 눈길을 사로잡지는 못했다.

18일 오후 5시께 인천 계양구 계산동 한 건물 벽에 윤형선 국민의힘 계양을 국회의원 예비후보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 = 이종일 기자)
“연고 없이 당선 목적으로 온 정치인 못 믿어”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주민 김모씨(40대·남·계산동)에게 4·10총선에 대한 의견을 물으니 “계양과 연고가 없는 원희룡 전 장관이 여기로 온다는데 믿음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의원이 2022년 6월 보궐선거 때 계양을로 출마한 것도 계양과 연고가 없다고 생각했다”며 “현수막이 붙어 있는 윤형선 예비후보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 전 장관이 장관 시절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지 못한 것 때문에 실망스러웠다는 의견도 보였다. 김씨는 “이번 선거에서는 인물보다 정당을 보고 투표해야 하나 고민이다”고 설명했다.

원 전 장관은 제주 출생으로 그곳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다녔고 서울대 졸업, 사법시험 합격 뒤 검사로 임용돼 전국 지방검찰청에서 근무했다. 퇴직하고는 서울 양천갑에서 국회의원 3선을 했고 제주도지사로 재선했다. 계양과는 직접적인 연고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산동 계양구청 주변에서 만난 일부 주민도 원 전 장관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보였다. 건물 경비원인 임모(70대·남·계산동)씨는 “원 전 장관이 제주지사 할 때 외국인 토지매매를 규제하지 않아 중국인들이 제주도 땅을 대규모로 매입했다”며 “중국인에게 땅 팔아먹은 것으로 보여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씨는 “국토부 장관 할 때도 잘한 것이 없었다”며 “이재명 대표도 1년 6개월 정도 여기서 국회의원 하면서 잘한 것이 없어 보인다. 그런데 이 대표는 나중에 대통령 되면 계양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18일 오후 인천 계양구 계산동 계양구청 인근 정류장에서 주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 이종일 기자)
구청 앞에서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던 김모(50대·여·계산동)씨는 “원 전 장관의 계양을 출마 이유가 이재명 대표를 꺾으려는 것이다. 국회의원 배지를 갖고 싶은 것이지 계양을 지역을 발전시키려는 마음은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연고 없이 출마한 사람은 지역 발전을 책임지지 않는다”며 “원 전 장관은 계양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씨는 “예전 송영길(민주당) 전 의원은 이곳에 오래 살아서 주민의 지지를 많이 받았다”며 “계양에서 정치를 하려면 계양 출신 인사가 출마하는 것이 맞다”고 표명했다.

“원 전 장관, 이재명과 붙어 당선 가능”

반면 일부 주민은 원 전 장관의 경력을 높이 평가하며 지지 입장을 보였다. 횡단보도 앞에 있던 이모 씨(70·남)는 “원 전 장관은 국회의원 3선 경험이 있고 제주지사와 국토부 장관을 거쳐 정치·행정 능력이 뛰어나다”며 “나는 계산동에서 23년째 살고 있는데 원 전 장관처럼 일 잘하는 사람이 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씨는 “원 전 장관은 대통령 후보 경험도 있고 인지도가 높아 이재명 대표와 붙어 이길 수 있다”며 “이 대표는 범죄 혐의자여서 또 당선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계산동 한 공원에서 만난 주민 송모씨(70대·남)는 “원 전 장관이 계양을 국회의원이 되면 좋겠다”며 “다양한 정치·행정 경험이 있어 중량감이 느껴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서 윤형선씨가 후보로 나오면 또 떨어진다”며 “이재명 대표를 이기려면 원 전 장관이 제격이다”고 평가했다. 또 “계양은 원도심 재개발 등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며 “이재명 대표가 국회의원 하면서 달라진 것이 없었다. 원 전 장관이 와서 주거교통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