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삼성D, QD-OLED로 ‘최고 화질 격전장’ 방송장비 시장 진출

김응열 기자I 2024.04.17 09:09:33

세계 최대 국제 방송장비 전시 ‘NAB 2024’ 참가
방송용 모니터 브랜드 고객들과 협력 제품 전시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QD-OLED(양자점-유기발광다이오드)의 화질을 앞세워 방송용 모니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미국 현지시간 기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국제 방송장비 전시회 ‘NAB 2024’에 참가해 방송용 모니터 브랜드인 ‘SmallHD(스몰HD)’, ‘FSI(Flanders Scientific Inc.)’와 협력한 QD-OLED 레퍼런스 모니터 신제품을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 ‘NAB2024’에서 관계자들이 삼성디스플레이의 31.5형 QD-OLED를 적용한 SmallHD(스몰HD) 레퍼런스 모니터를 감상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레퍼런스 모니터는 영화나 방송 제작 현장에서 촬영 영상의 완성도를 확인하거나 콘텐츠 콘셉트에 맞게 컬러톤·이미지를 보정할 때 사용하는 장비다. 색 정확도, 색 재현력, 블랙 표현력, 휘도 등 원본 영상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고성능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분야다.

방송 장비 시장의 선두주자인 FSI는 이번 전시에서 올해 신제품인 31.5형·65형 레퍼런스 모니터 ‘XMP310’와 ‘XMP650’을 공개했다. FSI는 앞서 지난해 55형 QD-OLED 제품을 출시하며 방송용 모니터 시장에 QD-OLED를 처음으로 선보인 바 있다. 특히 55형 레퍼런스 모니터‘XMP550’은 미국 할리우드전문가협회(HPA)와 씨네 기어(CINE Gear)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영화 및 방송 전문가들에게 뛰어난 화질을 인정받았다.

FSI는 이번 전시에서 QD-OLED 제품 3종을 모두 전시하고 업계 전문가들을 초대해 QD-OLED 경험을 공유하는 별도의 행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브람 데스메(Bram Desmet) FSI 최고경영자(CEO)는 “QD-OLED는 제작 현장에서 후작업까지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을 함께할 수 있는 확장성 높은 기술”이라며 “레퍼런스 모니터 3종을 함께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고 강조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 ‘NAB2024’에서 관계자들이 삼성디스플레이의 31.5형 QD-OLED를 적용한 FSI 레퍼런스 모니터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방송 현장용 모니터(필드 모니터) 시장의 강자인 스몰HD도 이번 전시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31.5형 QD-OLED를 적용한 하이엔드 레퍼런스 모니터 ‘Quantum 32’를 최초로 공개했다.

그렉 스모클러(Greg Smokler) 스몰HD 부사장은 “좁은 스펙트럼의 RGB 빛을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방출하는 QD-OLED는 크리에이터가 첫 촬영부터 컬러 마스터링까지 최고 수준의 시각적 정확도를 실현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는 기존 OLED의 장점에 고순도의 자발광 재료인 퀀텀닷(양자점)의 특성을 더해, 풍부한 색 표현력과 더불어 어떤 각도에서도 왜곡 없는 화질을 구현한다.

기존 레퍼런스 모니터는 주로 고사양의 액정표시장치(LCD)를 채택해왔다. 그러나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QD-OLED 등 자발광 기술이 프리미엄 기술로 자리 잡으며 레퍼런스 모니터 시장에서도 QD-OLED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정용욱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 전략마케팅팀 팀장(상무)는 “QD-OLED가 글로벌 방송장비 기업 FSI 및 스몰HD와 손잡고 높은 수준의 화질을 요구하는 레퍼런스 모니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며 “QD-OLED는 원작자의 의도를 그대로 구현해야 하는 레퍼런스 모니터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 ‘NAB2024’에서 관계자들이 삼성디스플레이의 31.5형 QD-OLED를 적용한 FSI 레퍼런스 모니터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