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상폐` 현실화되나…코인빗 "8종 거래지원 종료"

이후섭 기자I 2021.06.16 09:16:47

23일부터 렉스(LEX)·이오(IO) 등 8종 거래지원 종료
현재 출금만 가능…"내부 거래지원 심사기준 미달"
28개 유의종목 지정…23일 최종심사 결과 나올 예정
업비트 이어 코인빗도 합류…`잡코인` 정리작업 이어질 것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국내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 이어 코인빗도 알트코인 정리에 나섰다. 코인빗은 렉스(LEX)·이오(IO) 등 8종의 코인에 대해 거래지원을 종료하기로 했고, 메트로로드(MEL)·서베이블록(SBC) 등 28개는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코인빗은 지난 15일 오후 10시경 홈페이지에 `가상 자산 거래 지원 관련 안내`라는 제목의 공지를 올렸다. 해당 공지에는 오는 23일 오후 8시부터 8종의 코인의 거래지원을 종료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거래지원 종료 대상인 코인은 렉스(LEX), 이오(IO), 판테온(PTO), 유피(UPT), 덱스(DEX), 프로토(PROTO), 덱스터(DXR), 넥스트(NET) 등이다. 코인빗은 공지를 올린 시간부터 이들 8종의 코인에 대해서는 출금만 지원하며, 출금서비스도 오는 29일 오후 8시까지만 가능하다.


코인빗은 “이들 8종의 가상자산은 팀 역량 및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기술역량 등 글로벌 유동성 등을 평가하는 내부 거래지원 심사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지원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거래소에서 거래지원을 그만둔다는 것은 코인의 상장을 폐지한다는 의미다. 다만 덱스(DEX)는 해외 거래소 디지파이넥스(digifinex)에 상장돼 있어 조만간 입출금을 지원할 예정이며, 넥스트(NET)·판테온(PTO)·덱스터(DXR)·프로토(PROTO) 등도 곧 해외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코인빗은 별도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기로 했다.

코인빗은 메트로로드(MEL), 서베이블록(SBC) 등 28개 코인에 대해서도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이들에 대한 최종 심사는 오는 23일 이뤄질 예정이며, 심사 이후 별도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할 방침이다.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유예 기간 종료를 3달여 앞두고 업비트에 이어 주요 거래소들이 상장 코인을 대거 정리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번 코인빗의 행보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추후 `도미노 상폐`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업비트는 코모도 등 25개 코인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고, 오는 18일부터 마로, 페이코인, 퀴즈톡 등 5개 알트코인의 원화 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 앞으로 업비트에서 이 5개 코인은 원화로 거래할 수 없지만, 비트코인으로는 거래가 가능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영상 뉴스

더보기

오늘의 포토

더보기

오늘의 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