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부 "중간고사·수능, 코로나19 증상 학생 고사실 분리 운영"

박경훈 기자I 2022.10.07 09:08:02

"학교에 6만 방역 전담인력 배치, 지도 강화"
공립 요양병원과 시설 등 특별교부세로 음압설비 지원
"3년만 독감주의보 발령, 겨울철 코로나 다시 유행할 수도"
"각 지차체, 지역 의료단체와 긴밀히 소통해달라"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부는 “(초·중·고교) 중간고사와 11월 수능시험 기간에도 증상이 있는 학생은 고사실을 분리 운영하는 등 감염확산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조규홍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7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장관 취임 후 첫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학교 방역 관리도 철저를 기하겠다. 전국 2만여 개의 유치원·초·중등학교가 모두 정상 운영 중”이라며 “코로나 발병률이 높은 소아 및 10대의 감염 예방을 위해 6만명의 방역 전담인력을 배치해 방역 지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조 1차장은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앞선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학교 방역 관리 방안을 포함해 △감염취약시설 환기·음압 설비 지원계획 △지자체 의료협의체 운영 현황 등을 집중 논의한다.

정부는 특별교부세를 지원하여 시·도 공립 요양병원과 시설 등에 음압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또한, 요양병원 환기 시설기준 가이드라인도 마련하여, 취약시설 내 어르신 등 고위험군 보호를 강화한다.

조 차장은 “일 확진자가 18만명까지 발생했던 이번 유행이 진정세에 접어들면서 방역 조치들도 하나둘씩 완화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방역 조치의 완화가 코로나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9월 16일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됐다. 면역이 감소되는 겨울철 코로나가 다시 유행할 수도 있다”며 “환기와 손씻기 등 일상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고,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가을·겨울철 재유행에 미리 대비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 차장은 “각 지자체는 의료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 의료단체와 긴밀히 소통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코로나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철저히 관리하고,코로나 상황을 매듭지을 때까지 소임을 다해 국민들의 소중한 일상을 지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