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노총 오늘 총파업·전국 곳곳 집회 강행…코로나 재유행 우려

김소연 기자I 2020.11.25 07:46:59

코로나19 재유행 속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서울, 10인 미만 규모 기자회견 산발적으로 개최
정부 "국민안전 위협 집회엔 무관용 원칙 강력 대응"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5일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셈에도 예정대로 총파업을 강행한다.

이날 민주노총은 총파업과 함께 노조 간부와 파업 참가자를 중심으로 서울을 포함한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 집회도 개최한다.

총파업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과 한국GM 지부 등의 일부 조합원들이 주야 2시간씩 파업을 할 예정이다.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 지부 등도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민주노총 총 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 및 기자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전날 민주노총은 노조법 개정을 막고 ‘전태일 3법’을 입법화 하기 위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총파업은 올해 들어 민주노총의 첫 총파업이다.

민주노총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는 서울시 방역 수칙에 따라 자치구별 더불어민주당 사무실 당에서 10인 미만 규모의 기자회견을 산발적으로 열기로 했다. 그외 지방자치단체는 방역 수칙이 다르기 때문에 지방에서는 더 큰 규모의 집회도 가능하다.

다만 실제 총파업 참가 인원은 많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 15만∼20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 참가 인원은 훨씬 적을 전망이다. 민주노총의 지난해 3월과 7월 총파업 참가 인원도 고용노동부 추산 기준으로 각각 3000명, 1만2000명이었다.

정부가 코로나19가 3차 유행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민주노총이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열기로 하면서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집회에 대한 부정적 목소리가 크다.

정부는 민주노총에 집회 자제를 촉구한 바있다.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민주노총의 예정된 총파업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자제를 촉구했다. 정 총리는 “지금 상황에서 방역 협조보다 더 큰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는 없을 것”이라면서 “노동자의 권리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예고에 대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용부 역시 총파업 및 집회 진행에 대해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국민적 우려 등을 감안해 집회 자제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코로나19로 모든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총파업보다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며 “민주노총의 총파업 및 집회가 자칫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 되지 않도록 민주노총의 대승적 협조를 요청한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강화한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