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하이투자증권 "주요국 물가 하방경직성 커져…금리정책 탈동조화 위협"

최정희 기자I 2024.04.16 08:23:15

"주요국의 물가 상방리스크 과소평가했다"
구리, 금 등 에브리씽 랠리에 기후인플레
지정학 리스크에 유가 변동성 커질 듯
美 물가, 라스트마일 고비 넘는 과정 길어진다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하이투자증권은 미국 등 주요국의 물가 상방리스크를 과소평가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물가안정기 진입이 더뎌지면서 주요국 통화정책 탈동조화 흐름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출처: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전문위원은 16일 보고서에서 “미국 등 주요국의 물가압력이 점진적으로 둔화되는 디스인플레이션을 전망했지만 상방 리스크를 다소 과소 평가한 측면이 있다”며 “디스인플레이션 기조는 유효하지만 예상보다 물가의 하방 경직성이 강화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물가 상승을 높이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다. 미국을 위시한 전 세계가 에브리씽 랠리(everthing rally)발 물가 압력을 경계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 전문위원은 “고금리-강달러에도 불구하고 각종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며 “금 가격은 물론 경기사이클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원자재인 구리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밝혔다. 이어 “구리 가격을 비롯한 각종 산업용 원자재 가격도 여러가지 이유로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전문위원은 “중요한 것은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의 추가 상승 가능성”이라며 “구리 등 일부 산업용 원자재의 공급 및 재고 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미국 등 주요국의 제조업 경기 회복세가 가시화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가 ‘고품질발전 전략’을 통해 전기차, 이차전지 등에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그로 인해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내수 경기 회복에 크게 기여했던 ‘이구환신’ 정책 카드를 꺼냈다. 중앙정부가 지방 당국과 협력해 중고차와 오래된 가전제품을 교체하는 소비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을 배정했다. 이구환신 정책에 따른 자동차, 가전제품 수요 확대로 중국 경제성장률이 약 0.16~0.5%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하이투자증권의 설명이다.

기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커피, 코코아 가격등이 가뭄과 작황 악화 등으로 치솟고 있다. 박 전문위원은 “기후 변화에 따른 농산물 가격 급등은 금리로도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기후인플레이션 리스크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며 “농산물 가격 급등 현상에 따른 물가 상승이 중앙은행 금리 정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지만 농산물 가격 급등 현상은 기대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공산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은행이 기대인플레이션에 따른 물가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겠지만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경우 금리 인하에는 쉽게 나서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도 커지면서 유가 등 각종 원자재 가격, 물류 비용 상승이 나타나고 있다. 박 전문위원은 “최근 미국, 영국이 러시아산 알루미늄, 구리 및 니켈 등의 수입을 금지하는 대러시아 추가 제재로 동 원자재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며 “이스라엘과 이란간 추가 확전 리스크는 크지 않다는 판단이지만 양국 갈등이 쉽게 봉합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에서 유가 추가 급등은 아니더라도 유가 변동성이 확대될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박 전문위원은 “글로벌 물가 압력 둔화 추세는 분명하지만 물가 둔화 추세를 가로막는 장애물 높이도 예상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무엇보다 미국 물가가 라스트 마일 고비를 넘는 과정이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중물가 국면이 장기화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가 둔화세를 위협하는 리스크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어 물가를 안이하게 판단해선 안될 상황”이라며 “여전히 물가리스크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시점을 지연시키는 요인이자 기대를 걸고 있는 미 연준과 여타 중앙은행간 금리 정책 탈동조화 흐름을 위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