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핑거, 텔레픽스와 ‘토큰증권 발행·AI 기반 공동사업’ 협약

박순엽 기자I 2024.03.29 08:46:53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금융IT&핀테크 기업 핑거(163730)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선두 주자 엔비디아의 파트너 텔레픽스와 ‘토큰증권 발행 및 AI 기반의 공동 사업’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안인주(왼쪽) 핑거 대표와 조성익 텔레픽스 대표가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핑거)
양사는 텔레픽스의 위성 탑재체 개발 기술 및 AI 기반 위성 영상 기술 자산을 기반으로 △토큰증권 발행·유통 상품화 협력 △디지털 자산 분야 공동 사업 협력체계 구축 △양사 보유 기술 융합을 통한 AI 서비스 구현 협력 △디지털 자산 유동화 사업추진을 위한 제반 인프라·기술요소 협력을 통해 개인에게 다소 거리감이 있던 우주 개발·인공위성 개발 시장을 민간으로 확대해 국내에서 민간 주도 우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인류가 화성 이주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고, 우주에 대한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글로벌 대우주 개발 시대에 성사된 이번 전략적 제휴는 잠재적으로 국내 우주 산업에 광범위한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텔레픽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삼성SDS 등 민간 기업 출신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인공위성 영상 분석 솔루션 개발 기업이다. 인공위성 탑재체뿐만 아니라 위성 영상을 활용해 산업, 환경, 사회 여러 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의 기술력을 쌓아왔다.

특히 국내 우주 기업 최초로 엔비디아와의 협업을 통해 DGX H100 시스템을 도입해 위성 영상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개발을 위한 핵심 인프라를 강화하며 뉴스페이스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최근엔 AI 기반으로 인공위성 영상을 통해 원자재 탐지·유형을 식별하고 다중 모델 융합 3차원 복원 알고리즘으로 원자재의 부피와 질량 정량을 추정하는 원자재 공급망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싱가포르에서 열린 GSTC(Global Space and Technology Convention) 2024에서 기술 실증(PoC) 계약에 성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핑거는 금융 IT 전문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특허권을 토큰으로 유동화해 발행 및 거래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현재 토큰증권(STO) 발행 및 거래 솔루션이 필요한 기업들에 IT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권다롱새 텔레픽스 데이터사이언스부문장은 “그동안 위성 영상 분석 솔루션뿐만 아니라 인공위성용 AI 분야의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아왔다”며 “핑거와의 협업으로 당사의 AI 기술 역량과 위성 영상 분석 기술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면서 매력적인 위성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핑거 관계자는 “핑거와 텔레픽스의 협력은 우주 개발 산업과 디지털 금융 기술의 결합으로 개인이 인공위성 서비스의 일부를 직접 소유할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우주 산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는 것은 물론 국내 우주 개발 사업이 폭넓게 성장하는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