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가상화폐 공동협의체 '닥사' 공정위에 제소한다

송승현 기자I 2022.11.26 16:06:47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 과정서 거래소간 '답합 행위' 의심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가상자산 위믹스(WEMIX)의 발행사인 위메이드가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닥사, DAXA)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다.

지난 25일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사옥 모습. (사진=연합뉴스)
위메이드 관계자는 26일 “조만간 닥사를 공정위원회에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닥사는 지난 24일 거래소 공지사항을 통해 위믹스의 거래지원을 종료하겠다고 발표했다. 거래 종료 시점은 오는 12월 8일이다. 닥사에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위믹스를 상장한 4대 거래소가 소속돼 있다.

위메이드 닥사를 공정위에 제소하겠다고 결정한 배경에는 위믹스 상장 폐지 결정 과정에서 이들 거래소의 ‘담합 행위’가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2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닥사는 법적 실체가 있는 단체가 아닌 거래소들간의 협의체다”며 “닥사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해당 의사결정이 각 거래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려져있지 않다”고 꼬집기도 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시장의 거의 100%를 점유하는 사업자들이 모이고 담합해 어떤 가상화폐를 상장할지 여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알고 있다”며 “더욱이 닥사 내에서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는데 이를 하나의 의견으로 모아 행동하기로 한 것은 명백한 담합행위로 불법이라고 생각한다”말했다.

아울러 위메이드는 법원에 위믹스 개별 거래소를 상대로 상장 폐지 효력을 무효화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낸다는 방침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