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석열에 쏠린 시선…국면전환할 국감 폭탄발언 터질까

황효원 기자I 2020.10.22 07:28:24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다. 이날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라임 사태’,‘총장 가족 의혹’을 두고 공방이 뜨거울 전망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내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국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21대 국회의 첫 국감이 후반으로 접어드는 가운데 여권은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의혹에 총력을 다해 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라임 로비 의혹과 윤 총장 본인의 배우자·장모 의혹 사건에 대해 검찰총장의 지휘 권한을 박탈하는 내용의 수사지휘권을 행사한 상황에서 윤 총장이 국정감사에 나와 자신을 둘러싼 상황에 어떤 입장을 밝힐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울러 전날 추 장관의 ‘검찰총장의 성찰과 사과’ 요구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지난 18일 윤 총장을 향해 ‘야권 정치인 및 검사 비위에 대해선 구체적 비위사실을 보고받고도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대검은 “검찰총장에 대한 중상모략”이라고 반발했지만 지난 19일 추 장관은 라임자산운용 로비 의혹 사건과 윤 총장 가족 관련 사건에 대해 손을 떼라며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

윤 총장 가족 의혹도 논쟁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추 장관의 이번 수사지휘 대상 5건 중 라임 사건을 제외한 4건이 윤 총장 가족·측근 관련 의혹이다.

4건은 Δ코바나컨텐츠 관련 협찬금 명목 금품수수 의혹 Δ도이치모터스 관련 주가조작 및 도이치파이낸셜 주식매매 특혜 의혹 Δ윤 총장 장모의 불법 요양병원 운영·요양급여비 편취사건 무마 의혹 및 기타 투자 관련 고소사건 Δ전 용산세무서장 사건무마 의혹이다.

라임 사태 핵심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21일 공개한 2차 ‘옥중 입장문’ 내용 신빙성을 둘러싼 여야 공방도 격화될 전망이다.

김 전 회장은 첫 입장문에서 서울 청담동 룸살롱에서 검사 3명에게 술접대를 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2차 입장문에서도 “확실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 관련 수사 과정에 검찰이 필요에 따라 수사 방향을 움직였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윤 총장이 지난 8월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언급한 것과 관련 “윤 총장의 ‘전체주의’ 발표 한 마디에 수사 방향이 전환됐다는 주장도 내놨다. 반복된 검찰 소환조사를 ‘고문’이라 표현할 정도”라고도 했다.

2020 국정감사

- 美대선 긴박..서훈 실장, 국감 중 靑복귀 - 국민의힘 “靑 국감, 권력형 금융사기 특검 필요성 재확인” - 與野, 靑국감서 고성에 난타전…노영민 “윤석열 민망할 것” 비판(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