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설훈 "北과 전투해서 구출하나? NSC 대통령 깨울 일 아냐"

박한나 기자I 2020.09.29 07:36:55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공무원을 문재인 대통령이 구출해야 했다는 지적에 “무슨 수로 하냐”며 두둔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설 의원은 28일 오후 KBS ‘사사건건’에서 야당이 문 대통령의 대응을 박근혜 정부 때 세월호 사건과 비교하는 것에 대해 “이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으로 넘어간 상태에서 알았는데 무슨 재간이 있어서 그걸 구출하겠나. 구출할 수 있는 방법은 전투해서 데려오는 수밖에 없다. 구출 안 했다고 타박하면 그거야말로 억지”라고 반박했다.

또 당시 청와대에서 열린 안보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불참한 것에 대해서도 “(보고를) 안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대통령이 참석하는 국가안보회의(NSC)가 있고 아닌 게 있다”며 “새벽 1시에서 3시 사이에 관계 장관들이 NSC 회의를 했는데 꼭 거기에 대통령이 참석해야 하나. 그건 아니다. 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사살을 승인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야당 측 주장에 대해선 “이미 북쪽에서는 코로나 대응을 위해 사살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그런 개념으로 본다면 김 위원장의 지시 없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또 전세계 언론도 김 위원장이 사과한 것은 이례적인 이야기고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내린다고 했다.

이에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거기에서 국민들의 마음하고 정부 여당이 보는 것하고 괴리가 너무 큰 것 같다”며 “(국민의 마음과 달리) 대통령에게 있어서는 그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의 차이, 그것 때문에 지금 여론이 들끓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사람이 먼저라고 하시는 이 정권에서, 사람이 먼저인 정권에서 그런 일이 있을 수가 없다.대통령이 그렇게 처신하시면 안 된다”고 문 대통령의 대응을 거듭 비판했다.

김 위원장의 사과에 대해서는 “진정성을 확인하려면 내 지시 없이 감시 누가, 누가 이런 짓을 했다, 그걸 밝히고 그 사람들을 조치하고, 우리가 요청하는 공동 조사나 아니면 수색에 협조해야 되는데, 우리 영해 안에서 수색하는 것조차도 자기들 기준으로 자기 영해라고 이야기하면 나가라고 이야기하는 게 어떻게 진정성이 있냐”고 말했다.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 北 피살 공무원 형, 국방장관 면담…"정보공개 재청구 할 것" - [2020국감]국정원 “北김정은, 서해 피격 진상조사 및 시신 수습 지시” - 국정원 “北, 서해 피격 이후 통신망 노출돼 이용 줄어”(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