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中태양광·전기차 과잉생산 문제"…방중 앞둔 옐런 中직격

김상윤 기자I 2024.03.28 06:21:40

폐쇄후 재개장한 태양광 생산시설 방문
"다음 달 中과 과잉생산 문제 논의"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다음달 중국을 방문하는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중국의 전기차 및 태양광 산업의 과도한 생산 확대가 세계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가 막대한 보조금을 동원해 자국 기업을 육성하고, 저가 공세로 다른 나라 기업의 경쟁력을 저해하는 행위를 문제 삼겠다고 으름장을 던진 것이다.

옐런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조지아주에 위치한 태양광 모듈 업체 서니바를 방문하고 “중국의 과잉생산이 전 세계 가격과 생산 방식을 왜곡하고, 미국은 물론 세계 기업과 근로자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이전에 중국과의 대화에서 과잉생산과 관련한 문제를 제기했다”며 “다음 달 중국을 방문해 이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다음 달 방중해 중국 경제 정책을 담당하는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와 란포안 재정부장(장관) 등을 만나 이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니바는 중국산 태양광 저가 제품의 영향에 견디지 못해 2017년 문을 닫았다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지원을 받고 다시 문을 연 기업이다. 이 곳을 찾으면서 수년 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받아 현재 전 세계 태양광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중국을 비판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옐런 장관은 “중국은 과거 철강, 알루미늄 산업에 상당한 과잉투자를 집행했다”며 “이는 생산, 고용을 촉진했지만 전 세계 다른 국가의 산업을 위축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태양광, 전기차, 리튬 이온 배터리와 같은 신산업에도 초과 생산을 목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다만, 옐런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클린 에너지 분야 보조금 및 저가 제품에 대한 잠재적 보복 조치에 대해 이야기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서 중국 정부와 건설적인 대화를 원한다고 밝혔다.

옐런 장관은 “유럽에서도 유사한 우려를 보고 있지만, 보복 문제로 넘어가고 싶지는 않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보고자 하며, 그것이 건설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