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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 건강] 임플란트, 제품 브랜드보다 디자인. 표면 처리가 중요

이순용 기자I 2024.01.24 07:49:21

정진석 광주학동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정진석 광주학동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임플란트 업체들의 제품 광고가 많아지면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시술해달라고 요청하는 환자도 늘었다. 몇 년 전까지 오스템 임플란트의 수가를 묻는 환자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디오, 네오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찾고 있다. 많은 임플란트 업체가 환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
정진석 광주학동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반면 임플란트 업체가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홍보하는 부분은 20년 전과 크게 차이가 없다.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임플란트는 디자인과 표면처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뿌리(Fixture)와 인공치아와의 연결하는 보철물로 이뤄져 있다. 임플란트의 Fixture는 나사형도 있지만 쐐기형도 있다. 쐐기형은 간편한 시술과 보철물 연결 부위의 틈새가 완전히 봉쇄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임플란트 하나에 뿌리와 보철물을 연결할 수 있는 디자인도 있다. Fixture와 보철물이 하나로 돼 있는 일체형 임플란트는 한번 시술로 뿌리와 보철물을 동시에 이식할 수 있어 치료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파절 시 잇몸뼈와 인접한 보철물을 떼어 내기가 상당히 어렵다. 일체형 임플란트는 치조골이 얇고 시술 부위의 직경이 작은 전치부 시술에 많이 사용된다.

뿌리와 보철물이 분리된 임플란트는 나사로 연결돼 있어 탈부착이 용이하지만, 간혹 나사 풀림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나사가 느슨해져도 대부분 윗부분만 흔들리고 뿌리 부분은 흔들리지 않아 안정성이 높은 임플란트다. 힘을 많이 받는 구치부에 많이 심는 임플란트가 분리된 나사형이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에서 디자인만큼 중요한 것이 표면처리다. 임플란트의 뿌리 부분은 뼈와 잘 결합이 돼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데, 표면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초기 고정력을 높일 수 있다.

임플란트 업체들이 주로 경쟁하고 있는 부분도 표면처리이다. 제품에 따라 산 성분으로 표면을 도포하거나 화학 성분을 추가하며, 미세 가공을 통해 표면의 면적을 늘리는 등 임플란트 업체마다 다양한 표면 처리기술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나노 공정을 도입하는 제품이 나왔을 정도로 초기 고정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제품이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의 제품의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제품에 따라 임플란트의 표면처리 기술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해외에서 국산 임플란트를 카피할 정도로 국산 임플란트 제품들이 상향 표준화된 상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임플란트가 100여 종에 이를 정도로 다양해지고 있다. 임플란트에 따라 디자인과 표면처리가 조금씩 다르다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임플란트가 부작용 없이 10년 이상 사용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제품 브랜드가 아니라 시술자의 숙련도와 사후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치과 선택을 신중히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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