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영상 SKT 사장 "텔코LLM, 연내 5개 통신사 공동 사용할 것"[MWC24]

김혜미 기자I 2024.02.27 08:00:00

26일 MWC24 기자간담회
"GTAA, 합작법인 설립 이후 함께 서비스 개발·실험"
"GTAA 협력 공고하다면 AI에서 주도권 잃지 않을 것"

[바르셀로나(스페인)=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도이치텔레콤 등 5개 글로벌 통신사들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거대언어모델(LLM)이 연내 SK텔레콤 뿐 아니라 GTAA 회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상 SKT사장이 26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GTAA의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2024(MWC24) 개막 당일 유 사장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올해는 GTAA 창립 회원사들이 통신산업 특화 AI 거대언어모델(텔코 LLM) 공동 개발 및 협력을 위한 합작법인(JV) 설립 이후 함께 서비스를 만들고 실험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금은 한 분야에 특화된 LLM이 해당 분야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이며, 글로벌 통신사들은 GTAA를 통해 게임 체인저가 되길 원한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017670)은 이날 오전 도이치텔레콤과 이앤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 등과 함께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유 사장은 이들 5개사가 합작법인을 설립하게 된 계기를 두고 과거 인터넷·모바일 모멘텀 당시 힘을 합하지 못해 주도권을 잃었던 데 착안, AI 시대에는 그러지 않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5개 통신사들은 전세계적으로 굉장히 이름이 알려져있는 회사이고, 특별히 누가 리더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개성있는 5개 사업자들이 연합군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빅테크들이 AI에서도 주도하고 있지만, 앞으로 회원사들이 GTAA를 공고히 해나간다면 주도권을 잃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GTAA의 합작법인과 관련해 유 사장은 이른시간 내 사업을 가시화할 것이라면서 다양한 AI 관련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는 데도 기대감을 보였다.

GTAA의 영향력 확대에 대해서도 자신했다. 유 사장은 “더 많은 텔코들을 GTAA에 끌어들이는 것은 핵심이다. 전세계적으로 세자릿 수까지도 (회원) 목표를 삼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이날 진행된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도 20여개 글로벌 통신사 가운데 다수가 GTAA 협업에 관심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유 사장은 SK텔레콤이 GTAA를 통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데도 자신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AI 피라미드’ 전략을 선포하고 분야별 AI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축적해왔다. AI 피라미드 전략이란 AI 인프라와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것이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4

- 이모션웨이브, 멀티모달형 AI 음악 선보여[MWC24] - M360 APAC, KT주도로 10월 개최[MWC24] - 황현식 LG U+ 대표, AWS와 생성AI 서비스 강화 제휴[MWC24]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