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스라엘 "이란 드론·미사일 99% 격추"

정수영 기자I 2024.04.14 10:21:51

요르단도, 자국영공 침범 드린 수십대 격추
이란, 예루살렘 성지까지 겨냥..확전우려 확산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이란이 200여발의 무인기(드론) 및 미사일을 이스라엘에 발사한 가운데, 이스라엘군은 이란의 대규모 공습을 대부분 방어했다고 14일 밝혔다. 아울러 자국 본토에 대한 이란의 첫 공격에 강력 대응할 것임을 예고했다.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은 “이란이 13일(현지시간)부터 미사일과 드론(무인기)을 200발 넘게 자국(이스라엘) 본토를 향해 발사했다”며 “하지만 이란의 지대지 미사일 탄도미사일 수십발은 국경을 넘어오기 전에 격추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미사일 몇발이 이스라엘을 타격해 10살 소녀 1명이 다치고 이스라엘 남부에 있는 군기지에 가벼운 손상을 입혔다고 덧붙였다. 요르단 공군도 자국 영공을 침범해 이스라엘로 향하던 이란 드론 수십 대를 요격해 격추했다고 지역 안보 소식통 2명이 밝혔다. 이스라엘 한 매체는 이날 “자국군이 이란의 드론, 미사일을 99% 요격했다”고 당국자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하지만 이란의 공습이 14일 현재 아직도 끝난 것이 아니라며 요격이 계속되고 있다고 하가리 대변인은 밝혔다.

이번 이란의 이슬라엘 보복 공격은 예루살렘 성지까지 겨냥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군중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오피르 겐델만 이스라엘 총리실 대변인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이란의 탄도미사일이 예루살렘에 있는 성지들까지 겨냥했다”며 “이스라엘의 아이언돔(방공체계) 포대가 이들 미사일을 요격해 알아크사 사원을 보호했다”고 밝혔다.
An anti-missile system operates after Iran launched drones and missiles towards Israel, as seen from Ashkelon, Israel April 14, 2024. REUTERS/Amir Cohen TPX IMAGES OF THE DAY


이란, 이스라엘 공격

- 중동평화 물꼬 트이나…"이스라엘, 하마스에 '종전 논의' 시사" - 하마스, 이스라엘 공격 앞두고 인질 영상 추가 공개 - 하마스 "이스라엘 휴전협상 제안 접수, 검토 후 입장 밝힐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