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남산서 돈까스 먹다 번뜩”…막내 아이디어 대박났다

한전진 기자I 2024.03.20 07:42:57

이윤희 롯데리아 QSR 상품개발팀 팀장·최명숙 사원 인터뷰
출시 2주만 55만개 판매…올해 히트작 자리매김
“연 100개 아이디어 나오지만 상품화 7개 남짓”
“실패 두려워 않는 도전정신이 롯데리아 정체성”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아버지와 남산에 놀러가서 돈가스를 먹다가 문득 ‘이걸 패티로 쓰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부 회의와 시장 조사, 테스트를 거쳐 정식 메뉴가 됐죠. 자유로운 조직 분위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가 바로 롯데리아의 강점입니다.”

이윤희 퀵서비스레스토랑(QSR) 상품개발팀 팀장, 최명숙 사원 (사진=한전진 기자)
롯데리아가 지난달 29일 선보여 2030세대의 ‘핫 아이템’으로 부상한 ‘왕돈까스버거’가 출시 2주 만에 55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기존 버거의 틀을 깬 과감한 도전이 성공했다는 평가다. 이 제품은 ‘전주 비빔 라이스버거’와 함께 올해 롯데리아의 대표적인 히트작으로 꼽힌다.

왕돈까스버거의 아이디어를 낸 최명숙 퀵서비스레스토랑(QSR) 상품개발팀 사원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흥행을 예상했다”며 웃어 보였다.

성인 얼굴 크기만한 돈가스 패티를 넣은 이 제품은 인플루언서의 ‘먹방’도 이어지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됐다. 또 고물가 시대에 푸짐한 크기로 가성비 메뉴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런 성공은 그냥 이뤄진 것이 아니다. 단순한 발상처럼 보이지만 치밀한 사전 조사와 데이터 분석이 밑바탕이 된 결과다. 최씨는 “롯데리아 메뉴가 2030남성의 선호도가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며 “이유는 양적인 만족도가 낮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2030 남성을 타깃으로 한 메뉴를 만들려고 했던 게 개발배경”이라며 “남성의 ‘3대 소울푸드’ 중 하나라는 돈가스를 활용해 메뉴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한전진 기자)
독특한 아이디어가 현실화할 수 있었던 건 자유로운 소통 덕분이다. 왕돈까스버거의 탄생주역 중 한 명인 이윤희 상품개발팀 팀장도 롯데리아 입사 20년 차의 상품 개발 베테랑이다. 이 팀장은 “최씨가 아이디어를 낼 당시 팀의 막내였다”며 “롯데리아의 모든 아이디어의 출발은 젊은 직원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이 제품은 안돼’라고 말하는 상사도 없다”며 “회의와 조사 단계에서 충분히 데이터를 마련해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런 문화 덕분에 왕돈까스버거 개발도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하지만 아이디어 회의→온라인 시장조사→패널단 선호도 평가→시범운영 등 깐깐한 절차를 거쳤다. 이 팀장은 “월 1회 아이디어를 회의를 하면 1년에 100개가량 아이디어가 나오지만 상품화까지 이어지는 메뉴는 7가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 팀장은 롯데리아의 정체성을 ‘한국인의 도전’이라고 정의했다. 이 팀장은 “소비자들이 롯데리아에 기대하고 있는 것은 기존과 다른 시도, 한국식 스타일로 재해석한 버거라고 생각한다”며 “롯데리아는 햄버거 번(빵) 사이에 그 어떤 것을 넣어도 어색하지 않다. ‘롯데리아는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독창적인 신제품 도전은 올해도 이어진다. 최근 막내에서 벗어난 최씨는 크랩 패티를 사용한 씨푸드 콘셉트의 신메뉴를 제안했다. 최 사원은 “메뉴화 여부는 기다려 보면 아시게 될 것”이라며 “올해 좀 더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활짝 웃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