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굿클리닉] 한의학에 현대 의학 접목... 청소년의 성장 잠재력 극대화했다

이순용 기자I 2023.11.29 07:16:37

하이키한의원 성장클리닉 박승찬 원장, 성장 치료에 만 전념
키는 단지 신체적 변화 뿐 니라 자신감,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영향
성장치료는 신체적, 정서적 변화에 대응해 개인의 체질과 생활습관을 고려한 치료 계획수립이 중요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대표원장은 전통적인 한의학 이론을 토대로 현대 과학을 융합해 청소년들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30년 간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한, 성장클리닉과 성조숙증클리닉의 혁신적인 한약 치료법은 국제 학술지에서도 주목받으며, 청소년들에게 단순한 키 성장을 넘어 자신감과 행복을 선사하는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키는 자신감·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영향

성장은 단지 신체적인 변화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는 자아상과 자신감,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하는데, 박 원장은 이 점을 중시하며 맞춤형 치료를 제공한다. 하이키한의원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친환경적인 한약을 이용해 성장호르몬 촉진과 성호르몬의 조절을 통해, 청소년들이 그들의 예상키보다 10cm 이상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성장치료의 핵심은 한의학의 전통적 이론과 현대 과학의 첨단 기술을 결합한 21세기형 한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건강관리와 성장 잠재력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성장기의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에 대응해 개인의 체질과 생활 습관을 고려한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하이키한의원의 특징은 20년 전부터 한의학적 성조숙증클리닉을 개설해 청소년의 성조숙증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성조숙증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사회적, 심리적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박 원장은 “20년 전에 또래보다 2~3년 일찍 성장이 멈추는 중학생들을 보면서, 성조숙증이 키 성장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이 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했다. 그래서 성조숙증 치료법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며 성조숙증 치료를 시작하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성조숙증클리닉에서는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성장 패턴과 성조숙증의 다양한 증상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한의학의 원리에 따라 이를 조절하기 위한 맞춤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박 원장은 “우리의 치료법은 각 아이의 예상키와 건강한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친환경적인 한약을 통해 성장호르몬의 자연스러운 분비를 촉진시키고 성호르몬의 조기 활성화를 억제함으로써, 아이들이 그들의 최적의 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박승찬 원장의 맞춤형 치료 효과는 이미 많은 논문을 통해 입증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지난 2020년에 발표한 연구 논문이다. 국제 학술지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에 “Herbal medicine (Jogyeongseongjang decoction) for precocious puberty girls: a retrospective study 성조숙증 여자아이들을 위한 한약(조경성장탕) : 후향적 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이 논문은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았다.

◇ 한약 치료로 체력·면역력 향상에도 기여

내용을 요약하면, 한약으로 성조숙증 치료를 받은 아이들은 가슴발달이있은 후 초경까지 걸린 기간이 평균 3년 4개월 걸렸고, 가슴발달 이후 초경이 있을 때까지 키 성장은 평균 25cm 였으며, 연간 평균 성장률은 약 8cm 였다. 또한 2년 이상 장기간의 한약 복용에도 간기능에는 전혀 이상이 없었다. 이러한 그의 임상 경험은 한약의 효능을 극대화하고 각 환자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방법론을 발전시키는 기반을 제공해왔다.

하이키한의원의 이러한 치료법은 아동의 예상키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체력과 면역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아울러, 성조숙증으로 인한 여러 부작용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약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며, 박 원장과 그의 연구팀은 한약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를 지속적으로 확립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박 원장은 성장부진과 성조숙증 치료에 있어서의 행동경제학적 접근법을 제공하고 있다. 행동경제학적 접근법은 환자와 그 가족들의 생활 습관과 치료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예를 들어, 하이키한의원은 ‘넛지(nudge)’ 기법을 적극 활용한다. 넛지란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부드러운 방법이다. 예상키의 증진과 성장호르몬의 촉진을 위해 필요한 생활 습관 변화를 부모와 아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이다. 적절한 정보와 지식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이는 한의학이 가진 예방적 측면과 장기적인 건강 관리 측면에도 도움이 된다.

박승찬 대표원장과 하이키한의원의 노력은 전통적인 치료법과 현대 과학의 조화로운 결합을 통해 한의학이 성장과 성조숙증 분야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아동과 청소년이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래 세대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하이키한의원의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법은 한의학의 가능성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더 많은 연구와 임상 경험을 통해 이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키한의원 성장클리닉 박승찬 원장이 저신장으로 병원을 찾은 환아에게 성장 부진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하이키한의원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