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청래, 윤석열 '국힘' 입당에 "이러려고 조국 털었나"

김민정 기자I 2021.07.31 10:01:14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한 것에 대해 “결국 이러려고 조국 장관 탈탈 털었나? 결국 당신도 탈탈 털릴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지난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이 입당할 수 밖에 없는 다섯 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정 의원은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이유에 대해 “추락하는 지지율을 그의 깜냥으로는 막을 수 없다는 초조함의 발로다. 급하게 됐다”며 “국민의힘과 결이 다른 지지자(중도층)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추론했다.

이어 그는 “이재명을 압도적으로 이기는 여론을 형성에 단박에 국민의힘을 흡수통일하고 싶었는데 그가 흡수됐다”며 “윤석열의 리스크를 본인 힘으로 막을 길이 없을 정도로 눈덩이처럼 불거졌다. 당의 방패가 필요했다”고 진단했다.

정 의원은 또 윤 전 총장에 대한 비판을 이어온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을 언급하면서 “입당하면 자당의 홍준표의 입을 감당할 자신이 없었는데 입당해 당할 홍준표 입의 폭발력보다 각종 의혹의 폭발력이 더 커졌다”며 “본인이 위기의 남자가 됐으니 홍준표보고 살살해라는 주변의 압력을 기대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의 입당은 그로서도 침울한 감정상태에서의 결단이었을 것이다. 의혹의 둑이 터지니 감당이 안 될 지경이었을 것”이라며 “윤석열 입당은 반짝 효과는 있겠지만 기대효과에는 못 미칠 거다. 오픈발 금방 떨어진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국민의힘으로서는 이제 윤석열은 산토끼가 아니다. n분의 1 집토끼일 뿐이다. 특별대우는 없다. 그도 국민의힘 대선후보 중의 한 명일 뿐이다. 스스로 도토리 군단에 걸어 들어간 셈이다. 정치적으로 상바보짓을 한 것”이라며 “야권의 군계일학에서 여러 닭으로 강등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끝으로 그는 “입당식에 이준석 당 대표가 없다는 것은 앞으론 국물도 없다는 뜻이다. 입당은 했으나 완주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 초보’ 윤 전 검찰총장은 결국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선택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30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처음부터 제1야당이 주축이 돼서 정권교체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초기 경선부터 참여하는 것이 가장 공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도 자신의 손을 잡아준 윤 전 총장에게 “제가 주장한 8월 경선버스론에 대해 윤 전 총장이 화답해줬고, 심지어 버스 출발 한달 전에 먼저 앉아있겠다고 해서 의미가 상당하다”라며 윤 전 총장의 결단을 반겼다.

윤석열 대선 출마

- 추미애, 폰비번 공개 제안…"윤석열·한동훈·김웅도 내라" - [선상원의 촉]윤석열 운명의 1주일, 팩트 나오고 홍준표 더 오르면 위험 - 이준석 “윤석열, 떳떳하다는 입장…檢 문건 불확실하다고 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