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승민 IOC 선수위원 "포털사이트, 스포츠뉴스 댓글 금지해야"

이석무 기자I 2020.08.04 16:56:06
유승민 IOC 선수위원.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이 인터넷 포털 스포츠 뉴스의 댓글 서비스를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어 달라고 공개 요청했다.

유승민 위원은 4일 자신의 SNS에 최근 극단적인 선택으로 세상을 떠난 여자배구 故 고유민 선수를 추모하면서 “선수로서 갖춰야 할 덕목을 되새기며 많은 부분을 감내하는 선수들이 심각한 악플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법안 제정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유승민 위원은 “선수들은 팬들의 사랑을 먹고 산다”며 “그렇기 때문에 사회의 물의를 일으킬 만한 행동을 하면 큰 지탄을 받으며 그만큼 큰 책임이 동반된다. 그러나 선수들을 포함, 지도자들도 인간이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에는 비판도 스포츠인이 감내해야 될 부분이었다”며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고 많은 부분들이 혁신해야 한다는 주문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위원은 “(선수들에게 지워지는) 사회적 책임감에 비해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은 아직 부족하다”며 “충고를 넘어선 인격 모독성 비난, 특정인에 대한 근거 없는 여론몰이식 루머 확산 등은 선수들에게 치명적이다”고 강조했다.

포털사이트는 최근 연예 뉴스 댓글을 잇따라 없앴다. 다음은 지난해 10월, 네이버는 올해 3월부터 연예 뉴스 댓글을 없앴다. 네이트도 지난달 연예 뉴스 댓글을 폐지했다. 하지만 스포츠 뉴스는 여전히 댓글이 존재하고 있어 선수 및 선수 가족들이 악플에 노출돼있는 상태다.

고유민도 생전에 각종 악플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시즌 막판 팀 사정상 임시 리베로로 기용된 뒤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난을 받아야 했다.

고유민은 지난 5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제 팬도 아니신 분들이 저한테 어줍잖은 충고 같은 글 보내지 말아 달라”며 “남일 말고 본인 일에 신경 써주길 바란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