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야구 국가대표 `오열사`의 몰락…마약 혐의 檢 송치 [사사건건]

박기주 기자I 2024.03.30 13:00:00

29일 서울중앙지검 송치
수면제 상습 처방·복용, 필로폰 투약 등 혐의
탈색·제모 등 범행 감추기 위한 행적 알려지기도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지난 2015년 가을, 한국 야구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한 ‘오열사’ 오재원(39)이 몰락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마약 투약 혐의가 불거지고, 상당수 사실로 확인되면서 법정에 설 가능성이 커진 건데요. 다른 국가대표 선수들이 수면제를 대리 처방받았다는 정황도 알려지면서 사건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마약류관리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국가대표 출신 전 프로야구 선수 오재원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강남경찰서에서 검찰 송치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 강남경찰서는 29일 오전 마약류관리법 위반(향정) 및 폭행 혐의로 오씨를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습니다. 앞서 법원이 도주 우려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에 구속된 채로 검찰에 넘겨졌죠. 그는 최근까지 필로폰을 투약하고, 지인들에게 향정신성의약품인 스틸녹스 등 수면제를 처방받게 한 뒤 이를 건네받아 상습 복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동료 야구 선수와 자신이 운영하는 야구 아카데미 수강생, 학부모들에게도 수면제를 대신 처방받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오씨가 주로 복용한 수면제 ‘스틸녹스’는 중독성이 강해 한 번에 최대 28일분까지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씨는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원했고, 선배인 오씨의 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운 후배 선수들에게 대리 처방을 부탁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결국 경찰은 수면제를 대리 처방받아 오씨에게 전해 준 것으로 의심되는 전·현직 프로야구 선수 3명을 특정해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씨는 야구팬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유명한 인물 중 하나죠. 2007년 두산 베어스에 입단했고,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과 2015년 프리미어12에서는 태극마크를 달기도 했습니다. 특히 2015년 국가대표 당시 한일전 역전승의 발판을 만들어 우승의 주역으로 떠올랐습니다. 당시 그에게 붙은 별명이 ‘오열사’였죠. 이를 통해 호불호가 있는 선수였지만 상당수 국민의 사랑을 받는 선수가 됐었습니다.

하지만 마약 투약 혐의와 함께 그동안 이를 감추기 위해 해왔던 오씨의 행적이 보도되면서 여론은 싸늘해졌습니다. 디스패치의 보도에 따르면 오재원은 앞서 음성 판정을 받았던 마약 혐의 조사 때 미리 탈수·제모·탈색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 몸에서 마약 성분을 빼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평소 스타일에 상당히 신경을 썼던 오씨의 모습이 마약 혐의를 감추기 위해서였다는 것이죠. 경찰은 오씨가 범행의 상당 부분을 인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오씨는 야구팬들의 비난을 받으며 조만간 법정에 설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유무죄가 가려지지 않은데다, 유죄라 하더라도 초범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다소 낮은 수준의 선고가 예상됩니다. 다만 팬들이 받은 상처는 되돌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