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 바이든노믹스에 韓 자동차업계 전망은

이소현 기자I 2020.11.08 09:45:19

수출 장벽 '숨통'..친환경차 시장 확대 '기회'
법인세 28%까지 확대..미국 현지 법인 부담↑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적지 않은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예의주시하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과의 무역 비중이 높은 국내 자동차 산업은 기회 요인과 위기 요인이 공존할 것으로 관측된다. 수출 장벽에 대한 리스크는 한결 숨통이 트일 전망이며, 친환경차 시장 확대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법인세 부담은 커질 우려가 크다.

‘바이든노믹스’ 아래에서 미국은 다자간 체제 복원을 통해 글로벌 무역심리가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 수출길에 오르는 국내 완성차업체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는 얘기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수출 물량은 연간 60만대에 달한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올해 미국시장에서 지난 9월부터 2개월 연속 상승세이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어 앞으로 신차 출시 등으로 공격적인 행보를 기대해볼 만하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중·소형 자동차 생산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지엠도 지난해 연간 40여만대 생산 규모 중 수출 비중은 80%에 달한다. 현재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레일블레이저 등을 부평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창원공장에서 신형 CUV를 생산해 미국 등 세계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 보호무역주의를 강조하며 트럼프가 꺼내 들었던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한 위험요인도 줄게 된다. 당시 미국이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면 현대차와 기아차가 모두 합해 연간 최대 5조5000여억원의 관세 부담을 지게 될 것으로 시장은 우려했다.

무엇보다 바이든 후보가 글로벌 환경규제 기준 준수를 강조해온 터라 미래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닌 국내 완성차업체의 성장도 기대감을 높인다. 바이든은 2조 달러 규모의 친환경 에너지 및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다시 가입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Zero)’에 도달하도록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전기차 의무 판매 제도’ 도입도 바이든 정부에서 시행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초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개발한 순수 전기차(프로젝트명 NE) 출시를 포함해 2025년까지 11개의 전기차 전용 모델을 포함해 총 44개의 전동화 차량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분야에서는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수소트럭, 수소버스 등 다방면으로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이 내년 미국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와 함께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내놓는 등 미래차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반면 미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공통으로 우려하는 것은 법인세 인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현지에 공장을 신·증설한 기업, 미국에서 많이 생산하는 기업 등에 감세, 규제 완화 등 혜택을 줬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 법인세 최고 세율이 21%에서 28%로 올라가고, 최저임금도 점진적으로 인상할 수 있다.

특히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매출을 크게 올리고 있어 상당한 이익 감소를 겪게 될 우려가 크다. 현대차의 주요 해외 법인 중 가장 큰 매출을 달성하는 곳은 미국판매법인(HMA)으로 올해 상반기 기준 누적 매출 8조8145억원 규모다.

美 바이든 정부 출범

- 송영길 "바이든 취임, 미국이 다시 위대해지는 전환점 되길" - 美 의회폭동 홀로 맞선 흑인 경찰…바이든 취임식서 해리스 호위 - "미국이 돌아왔다"…바이든 취임에 전세계 '환영'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