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불평등 해소 위원회` 설치" 제안

이성기 기자I 2020.09.29 05:00:00

"`한국판 뉴딜` 밑바탕에 물샐 틈 없는 사회안정망 갖춰야"
21대 첫 입성 후 대정부질의 등 국회에 실망한 부분도
"불평등과 갈등·분열 고리 끊어내는 게 국회의 사명"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인 `한국판 뉴딜`도 중요하지만 밑바탕에는 물샐 틈 없는 고용 안전망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광명 을)은 28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추격 국가에서 선도 국가로의 도약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불평등 해소를 제1과제로 삼아야 한다”며 대통령 직속 `국가 불평등 해소 위원회`(가칭) 설치를 제안했다.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양기대 의원실 제공)


16·17대 광명시장을 지내고 21대 국회에 첫 입성한 양 의원은 개원 이후 지난 100여일을 1년도 더 지난 느낌이라고 했다. 2006년 열린우리당 수석부대변인을 시작으로 민주당 대표 언론특보를 지내는 등 20여년 간 정치권에 몸 담았지만 `링 밖의 시간`과는 또 달랐다.

양 의원은 “상임위·예결특위·인사청문 특위 활동에 대정부 질의 등 숨가쁘지만 최선을 다한 시간이었다”면서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심화되는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원내 등판 이후 국회 모습에 실망한 부분도 없진 않았다. 양 의원은 대정부질문이 `추미애로 시작해 추미애로 끝났다`는 비판을 두고 “공감한다. 취지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면서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을 위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모색해야 할 엄중한 시기에 국회의 존재 이유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7일부터 시작하는 첫 국감부터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양 의원은 “국회가 제 기능을 발휘해야지 이조(李朝) 시대 당쟁을 연상시키는 모습으로는 신뢰회복은 커녕 국난극복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여야 지도부가 적극적인 협치 정신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양 의원은 “협의 과정에서 `국민 우선` 원칙을 최대한 지키면서도 야당이 협치를 약속한다면 상임위 재분배 등 과감히 양보하는 유연함을 보여야 한다. 그래야 지난 국회와는 다른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다음, 그 다음 세대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불평등과 갈등·분열의 고리를 하루빨리 끊어내는 게 국회의 사명”이라면서 “전국민 고용보험제 도입 등 사회 안전망을 확대하도록 하는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