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韓 증시 뜨거운데 '네카오'만 비실비실…개미들 ‘울상’

이용성 기자I 2024.03.28 05:00:00

코스피 고공행진에도 '네카오' 고꾸라져
고금리·中 이커머스 성장 등 악재 겹쳐
'네카오'에 손 턴 소액 주주들…전년비↓
증권가 "사업 성과 반등 전망…주목해야"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국내 증시가 올해 초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군불을 때고, 인공지능(AI) 붐으로 반도체가 바통을 이어받으면서 2750선을 뚫었지만, 국내 대표 온라인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NAVER(035420))와 카카오(035720)는 제자리걸음하고 있다. 고금리와 업황 부진, 중국 플랫폼 기업의 약진 등의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연내 금리 인하기에 돌입하고, 주 매출처인 광고 시장이 살아나는 등 네이버와 카카오가 본격적인 실적개선 채비에 나설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 코스피 고공 행진하는데…‘네카오’는 비실비실


27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1월2일~3월 27일) 네이버는 16.79% 하락했다. 카카오는 5.35% 하락했다. 이 기간 코스피가 3.19% 급등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장에서 소외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부진한 이유는 고금리 영향으로 플랫폼 산업의 성장세가 꺾였기 때문이다. 미래의 성장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성장주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통상 금리가 오르면 할인율이 높아지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그간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광고 시장이 쪼그라들면서 실적도 덩달아 위축된 영향도 있다.

최근에는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공격적인 투자를 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사업에도 안개가 꼈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현재 중국 플랫폼들의 성장세가 거센 가운데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업체들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 조건을 내걸며 브랜드들을 입점시키고 있다”며 “이는 네이버 등이 공들이고 있는 브랜드 스토어와 일부 겹쳐, 알리익스프레스에 입점하는 브랜드가 늘어날수록 네이버의 브랜드스토어 거래액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액 주주들도 네이버와 카카오에 손을 털고 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의 소액주주는 95만 4157명으로 전년(105만1608명) 대비 9만7451명 줄어들었다. 카카오 역시 지난해 소액주주 수는 185만9274명으로 전년인 206만 6544명 대비 20만 7270명 급감했다.

“알리·테무 성장 오히려 기회…광고 시장 성장”

다만, 여러 악재 속에도 증권가에서는 네이버 카카오가 바닥을 찍고 올해 반등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고금리 기조가 올해 안으로 끝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중국 플랫폼 기업의 고성장이 국내 네이버와 카카오의 커머스 부문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지만, 오히려 광고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남 연구원은 “커머스 사업에는 위협이지만 광고 사업에는 기회일 수 있다. 본격적으로 중국 플랫폼들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며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의 경우도 대부분 중국 플랫폼들에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어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국내 서비스 전개에 따른 카카오 거래형 매출 타격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도 전날 정기 주주총회에서 “네이버 쇼핑 모델 자체는 알리, 테무 등과 직접 비교가 어렵고, 파트너가 늘어나는 것은 전략적으로 긍정적 의미도 있다”며 “위기이자 기회에 가깝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고부서는 알리, 테무와 면밀하게 협력을 하고 있고 해외 파트너들이 광고상품, 서비스, 스마트스토어 및 브랜드스토어 일부 참여하는 방안 등 다양하게 모색 중이다. 핵심 사업인 광고, 커머스는 여전히 성장세가 높다”고 우려를 잠재웠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카카오의 매출액은 2조14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15%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영업이익은 1551억원으로 같은 기간 118.04%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역시 2조50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93% 늘고, 영업이익도 3853억원으로 전년보다 16.57%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인공지능(AI) 기술이 네이버와 카카오의 각 사업 부문에 자리를 잡으며 중장기적 성장이 기대된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효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에 대해 “AI 측면에서는 기업 간 거래(B2B) 세분화된 모델에서 사업 성과가 빠르게 도출될 전망이고, 특히 카카오헬스케어는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국내 서비스를 넘어 일본 진출까지 앞두고 있어 신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에 대해 “경쟁사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커머스 부문의 단기 성장 둔화가 예상되지만 AI 기술 및 크리에이터 생태계 연계로 차별화가 가능한 만큼 장기 성장성은 유지될 것”이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매수가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