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났습니다]"인프라 뉴딜펀드는 뉴노멀…새 자본주의로 진화"

김재은 기자I 2020.08.13 03:30:00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TF단장 인터뷰
독일 대만 등 민간 정부 금융기관 기업 등이 연합해
소수 투자자·기업만 가져가던 이익…국민이 나눠갖는 방식
긴 투자회수기간, 상장해 환금성 확보…맥쿼리인프라와 유사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김재은 이슬기 기자] “디지털과 그린은 전세계적으로 미래를 이끌 키워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후 국가 주도의 자본주의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미래 변혁을 이끌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업들이 이를 기반으로 10~20년 앞선 기술 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출발한 뉴딜펀드는 무엇보다 적절한 투자대상을 찾는 게 핵심이다.”

대우증권 리서치센터장, 미래에셋대우 사장 등 금융투자업계에서 30년간 몸담다 현실을 바꾸기 위해 정치권에 발 디딘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의 말이다.

`원금보장 추구형` 수익률과 안정성을 충족하는 뉴딜펀드의 모범답안지를 찾기 위해 ‘K뉴딜위원회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그다. 디지털과 그린을 큰 축으로 160조원 규모가 투자될 `한국형 뉴딜`의 성패는 뉴딜펀드를 어떻게 짜느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3000조원의 넘치는 시중 유동성뿐 아니라 형편없는 수익률에 머물러 있는 200조원 퇴직연금 시장에서도 관심이 높다. 악재가 많았던 투자금융(IB)업계는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며 반색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학계, 업계, IB 등 당사자들을 모두 포함하는 TF를 꾸려 뉴딜펀드 구조를 논의하고, 9월 정기국회에서 관련 법 개정 등을 거쳐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펀드를 출범할 방침이다.

“뉴딜펀드는 관제펀드?…새로운 자본주의로 진화”

관제펀드 논란에 대해 홍성국 의원은 “과거 관제펀드들이 기술에 투자한 적이 있느냐. 과감하게 세제혜택을 준 적이 있느냐”며 “민간, 금융기관, 정부, 기술기업 등이 연합해서 만들어간다는 것은 세계적인 조류”라고 답했다. 뉴딜펀드는 그간 기업이나 소수의 투자자들만 가져가던 이익을 전 국민이 나눠갖는 것으로 연대성을 높이면서 새로운 자본주의로 진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독일이나 대만도 비슷한 방식의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가 주도의 자본주의가 확대되고 있으며, 개별 기업이 하기 어려운 대규모 데이터댐 같은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기업들의 기술개발은 훨씬 앞당겨질 수 있다는 생각이다.

“독일은 풍력단지가 매우 활성화돼 있다. 2050년이면 100% 신재생에너지를 쓴다고 하고, 미국 주정부들도 너나없이 그린에 투자하고 있다. 재형저축 같이 하겠다는 얘기는 이같은 흐름에서 나온 것이다. 독일은 1000만명에게서 160조원을 모았다고 한다. 인당 1600만원꼴이다.”

기획재정부가 검토 중인 세제 혜택은 `3억원 이하 세율 인하(5%)`와` 3억원 이상 분리과세` 등이다. 프로젝트별로 펀드 수익률은 다를지언정, 세제혜택은 동일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홍성국 의원은 `3%+알파` 수익률로 알려진 부분을 `국고채+알파` 수익률로 바로 잡았다. 원리금 보장은 아니지만 이를 추구하기에 펀드 기초자산으로 주식은 담지 않는다.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펀드로써 상품성을 충분히 높이는 것으로 리스크가 좀 큰 사업의 경우 지분투자(에쿼티)시 정부 출자비중을 높이면 된다. 만약 정부 지분을 10%가 아닌 20%로 하고, 후순위를 10~20% 담는다면 적어도 40%까지 손실이 나더라도 나머지 투자자는 원금이 보장되는 구조가 가능하다.

사실 이같은 사업이 전혀 없던 것도 아니다. 지하철 9호선과 새만금풍력단지 조성에 시민펀드로 자금을 조달하고 일정 수익률을 제공했다.

서울시는 2013년 지하철 9호선 사업 재구조화를 통해 맥쿼리 등 기존 주주교체, 최소운영수입보장(MRG) 폐지, 운임결정권 서울시 귀속 등을 위해 1000억원 규모 시민펀드를 판매했다. 1~4호 시민펀드의 만기는 3개월에서 7년까지이고, 예상수익률은 연 4.19~4.5% 수준이다. 1인당 최대 2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었다.

군산시는 200MW급 새만금 풍력단지 조성을 위해서 시민펀드로 3000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발전소 운영에 따른 예상수익률은 연 7% 수준이다.

정부는 이같은 인프라 시설 투자 규모를 대폭 키워 다양한 프로젝트별 펀드를 출범하겠다는 계획이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맥쿼리인프라처럼 상장해 환금성 높인다”

뉴딜펀드가 세제혜택이며, 프로젝트별 다양한 수익률을 제시하더라도 가장 큰 걸림돌은 긴 투자회수 기간이다. 인프라 투자인 만큼 적어도 3~5년에서 7년, 길면 10년 이상도 걸릴 수 있는 탓이다.

그래서 홍 의원은 `상장`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모자 펀드 구조로 모펀드를 상장하고 그 아래 여러 자펀드를 담는 식이다. 맥쿼리인프라와 유사한 구조다.

2002년 설립돼 2006년 3월 상장된 맥쿼리인프라(088980)는 현재 인천공항고속도로, 인천대교, 우면산터널, 천안-논산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13개의 포트폴리오를 담고 있다.

다만 뉴딜펀드 상장시 새로운 자금이 기업으로 유입되지 않고, 증시 내 자본 차익으로 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채권형 펀드와 유사한 만큼 주가가 급등할 개연성은 낮다고 봤다. 맥쿼리인프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나 투자대상 발굴시 추가 투자재원을 자본금, 유상증자 대금, 차입금(민간투자법상 자기자본의 30%까지 차입 가능) 등으로 조달할 수 있다. 정부는 민간투자법상 자기자본의 30%인 차입비중을 5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사실 그린 뉴딜에 비해 디지털 뉴딜이 좀 더 복잡하다. 통신 3사가 결국 그 과실을 가져갈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뉴딜 인증기업을 어떤 기준에서 선정할 지도 고민이다.

홍 의원은 “통신사들은 LTE도 잘 되니까 5G나 6G 전환을 천천히 하려고 하는데, 기업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며 “데이터댐을 비롯해 IB나 자산운용사의 투자 아이템이 있다면 필요에 맞게 만들어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잠자고 있는 200조원 퇴직연금 시장도 들썩인다. 2분기 기준 평균 수익률 1.76%로 형편없는 퇴직연금. 그중에도 특히 DB 사업자들은 ‘국고채 금리+알파’ 수익을 보장하는 뉴딜펀드를 담지 않을 이유가 없는 탓이다.

그는 “지금도 퇴직연금 가입자가 원하면 퇴직연금 펀드에 원리금 비보장형 펀드를 담을 수 있지만, 여러 이유로 정기예금에 많이 넣어둔 상태”라며 “국민 인프라 펀드가 나와서 어느 정도 신용보강이 된다면 액티브 펀드보다는 신뢰성이 높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냥 두면 하지 않으니 디폴트옵션(자동재투자)이라든지 기금형 퇴직연금제도 도입 등을 통해 활발히 하자는 게 금융투자업계 의견이다. 홍 의원 역시 뉴딜펀드가 생긴다면 현재 개인형퇴직연금(IRP)에 넣어둔 자산을 모두 넣겠다고 선언했다.

“뉴딜펀드가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 된다고들 한다. 그래서 정부가 선언적으로 방향성을 세게 잡고 나간 것도 있다. 뉴딜펀드를 통해 그린 혹은 디지털 전환을 앞당긴다면 한국이 진짜 선진국이 될 수 있다. 일단 다양한 관계자들과 TF를 구성해 논의하고, 조속히 펀드 구조를 발표할 계획이다. 자석같이 자금을 끌어들이는 그런 매력적인 펀드를 구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기다려달라”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63년 충남 연기군 출생 △고려고·서강대 정치외교학 졸업 △1986년 대우증권 입사 △대우증권 투자분석부, 법인영업부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본부장(상무) △홀세일(WHOLESALE) 사업 담당 전무 △대우증권 미래연구소장 △대우증권 리서치센터장(부사장) △2014년 대우증권 대표이사 사장 취임 △2016년 미래에셋대우 사장 △2017년 혜안리서치 대표 △2020년 4월 21대 총선 세종갑 당선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