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조용한 명절’ 택한 정의당, 김종철·류호정 논란 돌파구는

이정현 기자I 2021.02.12 08:00:00

‘성추행·부당해고’ 악재에 설 연휴 ‘쉼표’ 택한 정의당
코로나 극복 등 5대 입법 제안… ‘민생회복’에 반전 노려
‘노동’ 살피고 ‘젠더’ 이슈 적극 대응해 정면돌파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사상 초유의 당대표 성추행 논란과 소속 의원의 부당해고 의혹으로 부침을 겪고 있는 정의당이 다시 ‘젠더’와 ‘노동’ 카드를 꺼내 들며 당 쇄신 및 반등을 노리고 있다.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무공천을 결정한데 이어 민생으로 분위기를 바꾸겠다는 것이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원내대표)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농성 중인 이스타항공 노조원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지도부는 14일까지 이어지는 설 연휴 일정을 모두 비워놓았다. 연휴가 끝난 후인 오는 15일 비상대책회의와 서울시당 민생센터 현판식까지는 별다른 행보가 없다. 민족 최대의 명절을 맞아 비대면 형식으로라도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지도부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과 류호정 의원의 부당해고 논란으로 창당 이후 최악의 상황에 처했다. 지난 1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출범시키며 수습에 나섰으나 여의치 않은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지지층 와해마저 우려하고 있다. 명절을 맞은 가운데 당 지도부와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정의당은 노동과 젠더 등 그동안 강점을 보여왔던 쟁점을 다시 화두에 올리며 가라앉은 분위기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강은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쇄신을 약속한 후 연휴 첫날 11일 광주 서구 가로청소노동자를 격려 방문하는 등 계속해서 노동 현장을 찾아가고 있다.

연휴가 끝난 후에는 코로나보상지원특별법 통과를 비롯해 ‘5인 미만 사업장 제외’ 등 예외조치로 절반의 성공에 그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보완 입법도 재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강 비대위원장은 지난 9일 민생회복 긴급조치 3대 과제인 코로나19 민생 위기, 불평등 해소,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5대 중점 입법 과제를 제안한 바 있다. △초과이익공유제·특별재난연대세, 자영업 손실보상 지원법 △전국민 소득보험제 △플랫폼 노동자 보호 입법 △포괄적 차별금지법 △그린뉴딜과 탄소세 도입 등이다.

강 비대위원장은 설 연휴 직전 마지막으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민생 회복을 강조하며 “초당적인 협력으로 조속히 ‘코로나 손실보상 및 피해지원 특위’를 구성해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코로나 관련 법안뿐 아니라 다양한 민생법안들이 제정될 수 있도록 정의당이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젠더 이슈에도 적극적이다.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한 데 곧바로 “무책임하고 피해자에 무감각한 언행”이라며 규탄한 게 대표적이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은 “자당의 지자체장 성폭력으로 인해 발생한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도 뻔뻔스럽게 박 전 시장을 옹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책임하다”며 “이미 너무나 많은 2차 피해를 겪은 피해자가 이번 발언으로 인해 한층 더 고립감을 느끼도록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우 후보를 비롯해 2차 피해를 일으킨 인사들에게 당 차원에서 조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