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측 "'미스트롯2' 공정성 의혹? 방통위, 문제될 것 없다 결론" [전문]

김가영 기자I 2021.04.13 15:04:49
‘미스트롯2’(사진=TV조선)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TV조선 ‘미스트롯2’ 측이 “방송통신위윈회에서 지난 12일 ’미스트롯2‘ 관련 민원 제기에 대해 공정성 위반은 인정이 어렵다고 최종 답변을 내놓았다”고 알렸다.

TV조선 측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TV조선 ‘미스트롯2’ 공정성에 대한 민원이 지난 2월 1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됐다”면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민원에 대해 ‘TV조선과 네 차례(2/5, 2/23, 3/23, 4/2) 사실확인 절차를 거쳤으며, TV CHOSUN에 대한 3회에 결쳐 서면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하였다’고 밝히며, 상세한 자료 요청 뒤 내부 조사를 거쳐 4월12일 이 사안에 대한 결과를 민원 진정인에게 최종 답변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이어 “방송통신위의 통보 결과는 가장 중요한 ‘미스트롯2’ 진출자 선정의 공정성 문제와 내정자 의혹 관련 제기에 대해 ‘확인된 사실만으로는 공정성을 위반하였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고, 달리 공정성을 위반하였다고 인정할만한 사실을 추가로 확인할 수 없었다’고 답변했다”면서 “이어 제작진의 방송 콘셉트 및 선곡 관여로 프로그램의 공정성 훼손 의혹 제기에 관련해서는 ‘방송법 제4조(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가 정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에 따라 방통위가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라고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TV조선 측은 이같은 방송통신위원회의 결론에 대해 “‘미스트롯2’에 관련 공정성 의혹 제기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결론내리고 통보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어린이 악성 댓글 관련 아동청소년 권익보호 가이드라인 위반 제기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이버 괴롭힘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속한 조치 의무를 이행하였다고 보기 어려워 TV조선에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행정지도하였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스트롯2’ 진상규명위원회는 방송에 대한 공정성 의혹을 제기하며 방송통신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한 바 있다.

다음은 TV조선 입장 전문

방송통신위윈회에서 지난 12일 ’미스트롯2‘ 관련 민원 제기에 대해 공정성 위반은 인정이 어렵다고 최종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TV CHOSUN ‘미스트롯2’ 공정성에 대한 민원이 지난 2월 1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되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민원에 대해 “TV CHOSUN과 네 차례(2/5, 2/23, 3/23, 4/2) 사실확인 절차를 거쳤으며, TV CHOSUN에 대한 3회에 결쳐 서면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하였다”고 밝히며, 상세한 자료 요청 뒤 내부 조사를 거쳐 4월12일 이 사안에 대한 결과를 민원 진정인에게 최종 답변을 통보하였습니다.

방송통신위의 통보 결과는 가장 중요한 ‘미스트롯2’ 진출자 선정의 공정성 문제와 내정자 의혹 관련 제기에 대해 “확인된 사실만으로는 공정성을 위반하였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고, 달리 공정성을 위반하였다고 인정할만한 사실을 추가로 확인할 수 없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어 제작진의 방송 콘셉트 및 선곡 관여로 프로그램의 공정성 훼손 의혹 제기에 관련해서는 “방송법 제4조(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가 정하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에 따라 방통위가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즉, ‘미스트롯2’에 관련 공정성 의혹 제기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결론내리고 통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어린이 악성 댓글 관련 아동청소년 권익보호 가이드라인 위반 제기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이버 괴롭힘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속한 조치 의무를 이행하였다고 보기 어려워 TV CHOSUN에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행정지도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와 관련해서 방통위 처분사항을 상세히 알려드리니 보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