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입장에서 매우 불쾌”…샘 오취리, 의정부고 졸업사진 비판

장구슬 기자I 2020.08.06 13:34:42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 고등학교의 졸업 사진 촬영 현장에서 학생들이 흑인 분장을 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고 ‘관짝소년단’ 패러디 사진의 인종차별 논란과 관련해 불편함을 드러냈다. (사진=이데일리 스타in 방인권 기자, 샘 오취리 인스타그램 게시물)
샘 오취리는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프다. 웃기지 않는다”라는 글과 함께 의정부고 졸업 사진 중 ‘관짝소년단’을 패러디한 사진을 올렸다.

샘 오취리는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이다. 제발 하지 말아 달라. 문화를 따 라하는 것 알겠는데 굳이 얼굴 색칠까지 해야 하느냐”라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한국에선 이런 행동들이 없으면 좋겠다”라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한 번 같이 이야기 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매년 졸업 사진으로 화제를 모으는 의정부고는 지난 3일 공식 페이스북에 ‘관짝소년단’을 흉내 낸 학생들의 졸업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

해당 사진 속에는 의정부고 학생 5명이 졸업 사진 촬영 현장에서 얼굴을 검게 칠하고 선글라스를 쓴 채 가나의 장례풍습을 따라 하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학생들은 졸업사진 촬영을 위해 최근‘ 인터넷 밈’(Internet meme. 인터넷에서 이미지, 동영상, 해시태그, 유행어 등의 형태로 급속도로 확산돼 사회 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은 활동, 트렌드 등을 뜻하는 용어)으로 떠오른 가나의 장례 풍습 영상 속 모습을 따라 분장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사진이 온라인상에 퍼지자 얼굴을 검게 칠한 ‘블랙페이스(black face)’ 분장이 인종차별적 요소를 담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블랙페이스란 흑인이 아닌 배우가 흑인 흉내를 내기 위해 얼굴을 검게 칠하거나 흑인의 두터운 입술을 강조하기 위해 입술을 과장해 표현하는 분장을 뜻하는 말로, 19세기에 유행했다. 이후 1960년대 미국 민권운동의 영향으로 인종차별적 행위라는 비판을 받고 금기시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