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만났습니다]②"내로남불 비판 겸허히 수용하지만…고교서열화 개혁은 필요"

신하영 기자I 2021.03.11 06:05:30

혁신학교 반발에도 “향후 3년간 50개교 지정”
기초학력 부진 논란, 혁신학교 기피현상 확산
“교육감 두 자녀 외고 보내” 내로남불 비판도
조희연 “서울대 출신이지만 서울대 개혁 주장”

[이데일리 신하영 오희나 기자] “서울대 출신인 저도 서울대를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제 자녀가 외고를 나왔어도 고교 서열화 체제는 개선될 필요가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혁신학교 논란에도 불구 향후 3년간 50곳의 학교를 혁신학교로 추가 지정하겠다고 밝혔다.(사진=방인권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9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혁신학교를 둘러싼 ‘내로남불’ 비판에 이같이 대답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말 서울 서초구 경원중학교를 마을결합혁신학교(혁신학교)로 지정하려다 고배를 마셨다. 학부모와 주민 반발로 제동이 걸린 것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서울 강동구 강동고가 주민 반발로 혁신학교 지정 절차를 포기했다. 앞서 2018년에도 서울 송파구 헬리오시티 내 신설학교 3곳이 주민 반발로 혁신학교로 지정되지 못했다.

이처럼 혁신학교 지정이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에서 매번 퇴짜를 맞고 있지만 조 교육감은 “향후 3년간 50개교를 혁신학교로 추가 지정할 방침”이라며 “마을결합혁신학교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면서 아이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지원토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초학력 지원 사업이나 독서·토론 확대를 통한 교육력 제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의미다.

혁신학교는 김상곤 전 교육부장관이 경기도교육감으로 재직할 때인 2009년 도입했다. 입시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전인교육과 창의적 학습을 표방한 게 특징이지만, 학력 저하 논란이 불거지면서 강남지역서 기피 대상이 됐다. 2016년 교육부의 고교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에 따르면 혁신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11.9%로 전체 고교 평균(4.5%)보다 2배 이상 높았다.

특히 교육공무원들조차 자녀를 혁신학교에 거의 보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런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2018년 서울·경기·인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공무원 자녀 재학·졸업현황’을 보면 4급 이상 공무원 자녀 중 혁신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학생은 서울·경기·인천교육청에서 32명 중 2명에 그쳤다.

조희연 교육감의 두 자녀도 외고에 보낸 것으로 나타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비판을 받았다. 조 교육감은 이에 대해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면서도 “제가 서울대 출신이지만 서울대 개혁을 주장하는 것처럼 제 자녀들이 외고를 나왔지만 고교 서열화 체제는 개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논술형 교육과정 도입의 필요성도 주장했다. 그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응해 절대평가를 전면화시켜야 하며 논술형 수능을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초중고 교육과정에선 국제바칼로레아(IB)보다는 한국형 바칼로레아(KB)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IBO)이 운영하는 표준화된 논술형 교육과정이다. 원래는 해외 채류 중인 외교관·주재원 자녀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교육효과가 입증되면서 전 세계 153개국으로 퍼졌다. 국내에선 대구·제주교육청이 지난해부터 IB 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다만 IB를 도입할 경우 학교 당 1000만원을 넘는 로열티(연회비)를 스위스 IBO에 지급해야 한다. 이 때문에 조 교육감은 “IB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한 한국형 바칼로레아를 개발하고 이에 맞는 대입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앞으로 학생들에 대한 평가는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