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교권침해 원인' ADHD학생 늘었는데 검사로는 못 가려

김윤정 기자I 2023.11.06 07:53:35

5년 새 ADHD 진료받는 소아·청소년 70% 증가
''교실이탈·폭언·친구 때리기''…교실서 문제행동
"문항 부족·학부모 개입, 진단검사로 구별 못해"
"교사가 학부모에게 상담·검사 권할 수 있어야"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최근 들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료를 받는 학생이 늘어난 가운데 교육당국이 시행하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당 검사로는 ADHD 학생을 조기에 가려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초등학교 1·4학년과 중·고등학교 1학년이 대상이다. 검사를 통해 ADHD, 우울, 불안, 학교폭력 피해, 극단적 선택 위기, 성격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초등학생 검사지는 65개 문항, 중고등학생용 문항은 63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검사 결과에 따라 기준 점수 이상을 받은 학생들은 학부모 동의 하에 정신건강복지센터·학생상담센터 등 전문기관으로 연계된다.

◇교실이탈·폭언 등 행동 보이기도

ADHD는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신경발달질환으로 집중하는 데에 어려움과 충동성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과잉 행동과 충동성, 주의력 결핍, 감정 조절·대인 관계 유지의 어려움, 학습·수행능력 저하 등이 동반된다.

소아청소년의 ADHD 진료인원은 늘어나는 추세다. 강득구 의원실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새 ADHD로 진료를 받는 국내 소아청소년은 2018년 4만7190명에서 2022년 8만3148명으로 5년 새 70% 넘게 증가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보호자들이 증상을 발견하는 경우가 늘었고, 운동 등 에너지를 발산하고 교육·훈육 등으로 관리할 수 있었던 경증 ADHD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으면서 이를 교정할 기회를 잃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학교 현장에서도 ADHD 등 위기 징후를 보이는 학생이 늘었다는 반응이 나온다. 교원단체인 좋은교사운동이 지난해 실시한 전국 유·초·중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교실에 정서·행동 위기 학생이 있다’고 응답한 교사는 87.1%에 달한다. 이들이 주로 보이는 행동상 문제로는 친구 때리기·꼬집기, 욕설·폭언, 교실 이탈 등이 꼽혔으며, 위기학생 유형으로는 ADHD가 78.6%로 가장 많았다.

특히 교사들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만으로는 이러한 학생을 조기에 가려내기가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초·중·고등학생용 검사는 각각 65문항과 63문항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일반적 심리검사의 10분의 1 수준으로 문항 수 자체가 적기 때문이다.

지난달 11일 교육위 국감장에 나온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초등학교 학생이 받는 정서행동특성검사는 전혀 실효가 없다”며 “학생의 인지·사고능력, 정서, 행동방식, 생활방식 등을 폭넓게 검사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의 한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A교사도 “스마트폰 중독 등으로 주의력·집중력이 떨어지는 학생이 있어도 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는 특별한 결과가 나오지 않으니 부모에게 전문적 검사를 권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문항 부족·부모 개입으로 실효 낮아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와 함께 정서행동특성검사에 응하고 있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도 거론된다. 부모가 대신 검사지에 기입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심지어는 학교 측이 결과가 좋지 않다며 검사지를 다시 작성해달라는 요청을 받는 경우도 있다. 경기도의 초등학생 학부모 B씨는 “검사에서 아이가 관심군으로 나왔다며 엄격하게 보지 말고 관대하게 다시 써서 제출해달라는 안내를 받았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진단검사에만 의존하지 말고 ADHD 학생을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권일남 명지대 청소년지도학과 교수는 “검사에만 의존하지 말고관찰 확대 등 관찰 등으로 위기징후학생을 포착해 지원해야 하며 상담교사 등 전문인력 확충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승민 가천대 길병원 소아정신과 교수도 “스스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 검사지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어 검사상의 한계는 존재한다”며 “교사의 판단하에 부모에게 교육전문가로서 상담·검사를 권유할 우 씨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